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소소 Mar 22. 2016

사과해, 하지만 미안하다고 말하지 마

지니 캘리 에세이 :: 할 말은 많은데 나오는 건 한숨뿐


사람과 관계를 엮어나가다 보면

사과만큼 어려운 것도 없다는 생각이 든다.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어떤 사람들의 사과 패턴은 이렇다.


"미안해, 내가 잘못했어."

"많이 화났어? 다신 안 그럴게."


이렇게 처음엔 저자세로 나오다가


"한 번만 넘어가 주면 안 돼?"

"나도 그때 잘 넘어가 줬었잖아"


슬슬 지난 일들을 들춰 협상을 하려 한다.


"내가 뭘 그렇게 잘못했어?"

"나라면 용서했을 거야"


그러다 되지도 않는 역지사지를 들먹이며 몰아가고

오히려 내가 매정한 사람인 듯 느껴지게 한다.


그러다 보면 결국 나는 한숨과 함께

그래, 널 잘못하게 만든 내가 죄인이다.

하며 대화를 포기하게 된다.


사과를 바라긴 했지만 

나는 미안해라는 말이 듣고 싶은 게 아니었다.


그냥 상대방이 어떤 행동을 함으로써

나에게 사과할만한 일이 생겼다는 것을

그 스스로 인정하고 알아주길 바랐다.



사과해, 하지만 그냥 미안하다고만 말하지 마.


다만 너의 그런 행동들이 나의 감정을 

상하게 했다는 것을 인정하고 알아줘.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는 서로에게 익숙해진 걸까 무뎌진 걸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