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의 중요성과 데이터 베이스 관리
IT(information Technology)는 정보처리 기술이라는 말의 영어 약자이다. 정보 즉 information이라는 것은 사용자에게 효익을 줄 수 있는 것이고, 이러한 효익은 데이터에서 나온다. IT는 결국 데이트를 가공. 처리해서 정보를 얻는 기술이다.
(사용자가 입력하던지 외부에서 들어오던지) 시스템에 처음 들어온 데이터(이런 데이터를 원시 데이터라고 한다.)는 개발자가 코딩해서 만든 프로그램에 의해 그냥 또는 가공 후 저장된다. 대부분의 시스템은 데이터를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데이터 베이스라는 곳에 저장한다.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는 프로그램에 의해 다시 꺼내 가공하던지, 아니면 그대로 사용자가 데이터를 볼 수 있도록 화면에 표시한다.
따라서 궁극적으로 개발자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은 데이터를 처리하고 저장하기 위해서이다.(물론 임베디드 SW는 HW가 목적이고, 프런트 웹 개발자는 화면의 동작이 주목적인 프로그램도 있다.)
만약 전산센터에 불이 났을 때 프로그램이 들어 있는 서버와 데이터를 관리하는 서버가 있다면 어떤 것을 먼저 대피시켜야 할까? 당연히 데이터가 들어 있는 서버다. 데이터는 한번 없어지면 영원히 살릴 수 없다. 하지만 프로그램은 어떻게 해서 살릴 가능성이 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다시 개발할 방법이 전혀 없다 할 수 없다. 그러나 데이터는 그렇게 하기에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은행 계좌 데이터를 생각해 보자. 내 통장의 잔액과 거래 기록이 사라진다면? 내가 가진 돈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실물로 돈을 집에 두지 않은, 은행에 맡긴 돈은 데이터로 존재한다. 여러분의 계좌 잔고는 수많은 고객들의 잔고와 같이 은행의 데이터 베이스에 디지털 형태로 기록되어 있다. 그 데이터 베이스가 문제가 생긴다면 개인적으로 사회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혼란이 얼마나 클지 짐작할 수 있다.
여러분이 얼마 전 검색창에서 검색한 기록과 같은 데이터에서부터 은행의 원장, 국가의 세금에 이르기까지 데이터는 다양하고 그 중요도도 천차만별이지만, 데이터가 IT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는 데 이견이 없다.
따라서, IT입장에서 데이터는 너무 중요하다. 마지막까지 지켜야 할 대상이다. 그래서 중요 시스템일수록 데이터를 이중 삼중으로 보호한다. 원본과 똑같은 데이터를 하나 더 만들기도 하고, 주기적으로 별도 저장장치에 백업을 한다.
앞에서 SW개발 업무 즉 개발자에 대해 알아보았다. 지금부터는 데이터를 관리하는 직업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KOSA 기준 데이터베이스 관련 직업으로 데이터 아키텍처와 데이터 베이스 관리자가 있다. SW 개발이나 데이터 베이스 관리하는 일이나, 대부분의 일은 [전략/기획 수립] -> [설계(아키텍처)] -> [개발 또는 구축]의 순으로 진행된다. 우리는 'SW설계자 즉 SW아키텍처' 보다 먼저 'SW개발자'에 대해 알아보았다. 마찬가지로 '데이터 아키텍처'라는 직업보다 데이터 베이스 관리자라는 직업에 대해 먼저 알아볼 것이다. 우리가 IT직업을 알아보는 방법은 아래에서 위로 가는 bottom up 방식의 접근이다.
빅데이터도 데이터와 관련된 직업이다.
그러나 위 직무 분류에 '데이터'와 '빅데이터'를 구분하고 있다.
두 직무는 데이터를 다루는 점에서는 동일하지만 접근방식,
필요한 기술적인 면에서 다르기 때문에 구분한다.
따라서 데이터 관련 직무를 먼저 이해하고,
추가적으로 빅데이터 관련 직무를 이해하는 것이
좋은 순서라 생각한다.
데이터가 IT의 핵심이기 때문에 데이터는 소중하게 관리되어야 한다. 데이터 관리와 관련된 직업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개발자와 완전히 다른 직무다. 그들은 개발을 위한 자바와 같은 개발 언어를 잘 알지 못한다. 개발자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자의 일 중 일부를 직접 하는 경우도 있지만, 규모가 큰 시스템의 개발과 운영에서는 반드시 별도의 데이터 베이스 관리자를 두어 개발자가 DB를 직접 손대지 못하도록 한다.
(데이터는 보관도 중요하지만 보안도 중요하다. 아무나 데이터를 손 대면 안된다. 여러분의 계좌 잔액을 아무나 바꿀 수 있다면!!!! 상상이 안될 것이다.)
|DBA, Data Base Administrator|
데이터베이스 관리자(Data Base Administrator)를 줄여 대부분 DBA라고 한다.
체계적이고 보완된 내용으로 브런치 글과 같은 이름으로 출간을 하게되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
나에게 맞는 IT 직업 찾기
예스24
나에게 맞는 IT 직업 찾기
알라딘
나에게 맞는 IT 직업 찾기
데이터 베이스 관련 직업을 이해하기 위해 데이터 베이스에 대한 기본적인 것을 살펴볼 것이다. 어렵지 않게 설명하려 하지만 그래도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너무 크게 마음 쓰지 말기를. 큰 부분만 이해한다면 데이터 베이스 관리자의 일을 이해하는 데 문제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