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순만 Oct 30. 2022

타로는 스토리텔링이다

마음을 읽다

  동양타로의 순서를 만들자면 여러가지 고려할 점이 있다. 우선 가장 처음을 탄생, 마지막은 죽음이 될 것이다. 0 21


02.(피의 사슬, 축복받는 아이) 탄생에는 부모가 있으며 가족이 형성되면서 끊을 수 없는 감정의 피가 운명의 사슬처럼 이어진다. 축복을 받은 아이는 절대적인 사랑을 받으며 부모의 모든 재산을 물려받을 수 있다.


00.(철없는 사랑)  탄생이 있기전 철없는 청춘 남여가 사랑을 한다. 철없는 사랑의 씨앗으로 열매가 맺혀 아이를 갖게 된다.


01. (임산모) 임산모는 잔인인 남성을 감성으로 굴복시키는 힘이 있으며 동시에 아이를 위해서는 무슨 일이라도 감행하는 헌신적 사랑을 내재한다.  


03. (저주받는 아이,원치 않은 아이)  아이의 탄생은 사랑을 근원으로 하지만 예기치 않았으며 원치않은 아이unwanted baby가 태어날 수도 있다. 불륜이나 강간으로 어쩔 수 없이 태어난 아이는 버려지거나 살더라도 모질게 살기 때문에 강한 아이가 된다.오이디푸스처럼 양부모에게 자라나 아버지를 죽이고 의도하지 않게 자신의 어머니와 결혼하게 되여 뜻 밖의 아이 안티고네를 낳으며, 안티고네 역시 비극적인 사랑으로 죽게 된다.

10. (죽음)

  죽음은 모든 것을 가지고 가는 절대적 권력을 지닌다. 살아있는 모든 것의 완결자이자 살아있는 자가 소유한 모든 것이 부질없고 허망하고 공허하다는 사실을 알게 한다. 죽음은 생명의 정반대에 있기에 긴급하고 위태롭고 간결하고 냉엄하다.  죽음을 인식하지 못하는 자는 삶에서 중요한 건강, 재산, 사랑, 가족의 소중한 가치가 얼마나 소중한지를 느끼게 하며 삶의 진정한 가치를 깨닫게 한다.


그렇다면 그 순서를 어떻게 정할 것인가.

1  2   3   4  5  6  7  8  9 10 11 12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9. (원기왕성한 청춘남여) 9는 중녀이고 9월이고, 절기상 한로, 상강에 해당하며 금중에도 예리하게 다듬어진 경금이 아닌 신금이고 신금은 액면 현금을 뜻하고 조각된 금을 뜻한다. 주역에서 중남에 속하니 왕성하게 활동하는 활기찬 젊음이다. 장년(30~40)의 가장 활동적인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 여자는 말을 잘 듣지 않아 제멋대로이며 시집가기 직전의 남여가 될 것이다. 성욕또한 왕성하게 누구든 범하려는 속성을 지닐 것이다.

11. 절망

  상실을 할만한 요소는 사랑하는 사람의 상실이다. 사랑은 삶의 의미와 유희 쾌락적인 요소를 동시에 지닌다.



12. 비움과 채움

  비움이 곧 새로운 시작이다. 살아가는데 가장 힘든 것이 소유한 것을 비울 때다. 버림과 이별, 이별은 가슴이 쓰라리고 힘들고 멍이 들고 힘겹다.

  사랑하는 사람은 못만나 괴롭고 미워하는 사람은 만나서 괴롭다. 그렇다고 안만날 수 없고 또한  가슴조리고

작가의 이전글 꽃에 관한 소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