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덴티오 Jan 16. 2021

이것을 모르면 타인에게 상표를 빼앗길 수 있다.

네이밍 중복을 피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아이덴티오 입니다.

오늘은 브랜드의 첫 단추인 '네이밍'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브랜드 네이밍을 할 때, 어감이 좋고 의미가 좋은 이름으로 짓곤 합니다.

이때 꼭 주의해야 할 점이 하나 있어요.

다른 브랜드와 중복되는 이름이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죠.


이름이 아무리 예쁘고, 의미가 좋아도 다른 브랜드와 중복되면 검색 결과에서 겹치거나 검색량이 너무 많아서

고유의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앗, 이미 유명한 다른 브랜드의 상호명이었네?


사업자등록을 하고서 상표권 출원을 하려고 보니 이런 문제가 생긴다면 정말 난감하겠죠?


오늘은 아이덴티오에서 중복 상호명을 피하는 두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특허정보넷 키프리스로 출원상표 알아보기

1. 특허정보넷 키프리스에 접속해주세요.

2. 지적재산권 검색 -> 상표 클릭 ->  네이밍 검색

3. 검색 결과를 바탕으로 사용 여부를 판단하세요.


위 사진처럼 저는 순 우리말로 '복이 다 온다'는 좋은 의미의 '다올'이라는 상호명을 검색해보았는데요. 스크롤을 내려보면 10페이지가 넘게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업종을 나타내는 상품분류가 다를 경우에 상표는 중복으로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이름으로 확인됩니다.


이렇게 동일한 상호명이 많이 나오는 경우에는 다른 네이밍을 고려해보는 게 좋겠죠?





2. 네이버 지도로 상호명 알아보기

1. 네이버 지도에 접속해주세요.

2. 검색창에 원하는 네이밍을 검색해주세요.

3. 검색 결과를 바탕으로 사용 여부를 판단하세요.


오프라인 숍으로 브랜드를 오픈할 경우, 필히 네이버 지도에 먼저 검색해보세요.

오프라인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 직접 네이버 지도에 등록해놓은 정보를 토대로 검색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현시점에서 활발하게 운영되는 곳인지 확인도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다올> 상호명은 엄청나게 검색이 많이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표등록은 왜 해야 하죠?

상표등록은 사업의 확장을 위해 최소한의 권리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1. 안전한 상표 사용을 위해서 상표등록은 필수!

아무리 좋은 이름을 선정했더라도 특허청에 상표 등록을 하지 않으면 그 상표는 내 상표가 아닙니다.

만약 내가 사용하고 있는 상표를 다른 사람이 등록한다면 그 사람이 권리자가 되는 것이죠.

그리고 나의 상표 사용은 상표권 침해 행위가 되므로 내가 먼저 상호명 생각했더라도 상표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2. 미등록시 남이 모방하더라도 저지하지 못한다.

나는 간판까지 걸어놓았는데, 누군가가 비슷하게 모방하여 상표 출원 등록을 완료했다면?

억울하지만 그 행위를 저지시킬 수 없습니다.

상표등록을 하지 않으면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한 또한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죠.


따라서,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서 현재 사업을 하거나 브랜드를 론칭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꼭 상표 등록하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상표등록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상표등록은 셀프로 직접 할 수도 있지만, 혼자서 하기에 기간이 오래 걸리고, 꼼꼼히 챙겨야 하는 서류가 많아 보통 상표 전문 변리사를 통해 등록하게 됩니다.


인터넷의 수많은 상표 전문 등록 사이트 중 쉽고 편한 상표 등록 플랫폼인 <마크 인포>를 소개해드립니다. 이 글은 홍보가 아니고 제가 직접 알아보며 좋다고 판단하여 소개 합니다. 사이트 내에서 중복 상표검색, 비용과 절차까지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사용자에게 편리하게 구성이 되어있답니다.


마크 인포 바로가기



 오늘은 중복 상호명을 찾는 방법과 상표등록을 해야 하는 이유, 그리고 상표등록 플랫폼까지 네이밍에 대한 다양한 컨텐츠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상표등록은 사업의 확장을 위해 최소한의 권리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브랜드 런칭을 준비중이시라면 상표등록을 권장드립니다.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창업가와 사업가를 비롯해 개발자와 디자이너, 그리고 브랜드를 이용하는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컨텐츠를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지속적인 컨텐츠 알림을 받길 원하신다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단 하나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디자인, 아이덴티오

홈페이지 바로가기 : identio.kr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브랜드를 어떻게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