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연히 육아때문에 5일근무 못할거라고?

3분기 출산율 역대 최저

by 박대리
1.jpg





2.jpg






3.jpg



돈을 적게 받겠다는데, 집에서 육아를 하든 투잡을 뛰던 적게 받고 적게 일하겠다는데 뭐가 문제야?

돈을 더 줄 테니 회사에 오래 붙잡아 놓으려는 산업화 시대의 마인드는 이제 그만둬야 한다.


그리고 어떤 회사는 내가 엄청 아쉬울 거라고 생각하는지 하겠다고 하지도 않았는데 문자로 미친 듯이 이렇게 일해달라 저렇게 일해달라 링크를 보내는데, 얼마나 내 또래 엄마들이 재택이라고 맞춰줬으면 오만한 행동을 하는 건지 이해할 수 없다.


출산율이 역대급으로 떨어지는 이유. 사람을 회사에 너무 오래 붙잡아 놓으려고 하니까. 일하는 게 너무 힘들다. 회사에서 버티고 앉아있는 게, 그에 비해 돈은 너무 적고 아무것도 안 하는 게 차라리 손해가 적다.


15년 뒤면 청년은 사라진다. 지금도 뭐 물건 살 사람도 없는데 그렇게까지 열심히 앉아서 일을 해야 되는지 모르겠다. 재택 했을 때 생산력이 높았다는데 왜 꼭 눈앞 앉아서 학생처럼 일하는 걸 보고 싶어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이미 젊은 여성들은 미래를 내다봤고 부모와 돈을 합쳐 집을 사고, 문화적 자산을 키워 소비를 줄여도 행복할 수 있는 방향으로 미래를 준비한다. 주변 보면 아예 다들 뭐 무슨 기대도 안 해. 때려죽여도 아이는 낳지 않는다. 저출산 문제의 핵심에는 경직된 고용 문화가 있다.


<회사여행은 알라딘에서 구매가능하며 도서관에서 희망도서로 신청해서 보셔도 좋습니다!>


#그림 #그림일기 #그림스타그램 #글 #글귀 #글귀스타그램 #일러스트 #일러스트그램 #일러스트레이터 #일기장 #일기 #일기장스타그램 #페미니즘 #공감툰 #일상툰 #만화 #드로잉 #드로잉스타그램 #퇴사 #일상

#일상그램 #글쓰기 #만화스타그램 #페미 #중소기업 #인스타툰 #회사여행 #회사생활 #독립출판 #회사 #저출산


keyword
작가의 이전글회사 밖에서 동료를 만났을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