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캡틴판양 Aug 25. 2024

보고의 기술, 해결의 예술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이 뭔지 아는가?

"돈 버는 일? 밥 먹는 일?"


아니,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이다.
— 어린 왕자 중 -




직원들과의 미팅에서 나는 늘 강조한다.

문제가 생기면, 즉각 보고하고, 해결책을 함께 찾자.

간혹, 직원들이 문제를 혼자 해결하려다 보고가 늦어져

그 사이 클라이언트가 먼저 문제를 알아차리는 경우가 있다.


 그때의 상황을 상상해 보라.

클라이언트의 클레임이 들어올 때,

조직 내 윗사람이 그 문제를 알고 있었는지, 몰랐는지의 차이는 하늘과 땅 차이다.


팀원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마음가짐은 좋다.

하지만 작은 문제를 혼자 해결하려다 일이 커지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가.

호미로 막을 수 있는 문제를 가래로 막게 되는 순간은 너무도 흔하다.

사소해 보이는 문제라도 가볍게 여기지 말고,


즉시 보고하고, 함께 해결책을 찾아라. 이는 당신의 문제만이 아닌, 우리 모두의 문제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사실을 있는 그대로 보고하는 것이다.

개인적인 관점에 빠져 사태를 그르치는 경우를 나는 너무 많이 보아왔다.

사실을 명확하게 보고해야 해결책도 정확해진다.


문제가 생기면 즉각 보고하라.
 빠른 피드백이 곧 문제 해결의 시작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나는 오늘도 마트로 '아트'하러 간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