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번트 Mar 14. 2018

노력해도 뛰어넘지 못하는 이유

판을 읽는 자, 세상을 얻으리


축구선수는

아무리 노력해도 축구선수다


선생님은

아무리 노력해도 좋은 선생님이다


직장인은

아무리 노력해도 성실한 직장인이다


대학생은

아무리 공부해도 똑똑한 대학생이다


한국인이

아무리 영어공부를 해도 영어 잘하는 외국인이다


한국이

아무리 IT강국이어도 실리콘밸리는 넘을 수 없다


교수는

아무리 똑똑해도 사업가만큼 돈을 벌지 못한다




무작정 노력하는 것보다

내가 어떤 '판' 위에 있는지부터 알아야 한다


그 판이

내가 원하는 판이라면

이제 남은 건 노력의 문제이겠으나


만약, 혹시라도

그 판이 내가 원하는 판이 아니라면


남은 건 노력이 아니라

판 자체를 바꾸는 것이다


내가 원하던 판

내가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판

내가 즐겁고 행복한 판


그 판에서

놀아야 한다




사업가가 되고 싶은데

직장인의 삶을 살고 있지는 않은지


의사가 되고 싶은데

꼭 한국 의사를 고집하고 있진 않은지


영어를 잘하고 싶은데

토익 공부를 하고 있지는 않은지


연예인이 되고 싶은데

연습생이 필수라고 생각하지는 않는지


내 일을 찾고 싶은데

꼭 어떤 회사에 들어가려고 하진 않는지


선생님이 되고 싶은데

꼭 임용고시를 치려고 하진 않는지


내가 행복하고 싶은데

남의 삶에서 행복의 기준을 찾고 있진 않는지




생각해 볼 일이다

다시, 생각해 볼 일이다


'나는 지금 어디에 서 있는가'


.

.

.


작가의 이전글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직업 찾기의 비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