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여러분의 부동산 유튜브 자기소개서를 올려주세요~!


안녕하세요, 민성식입니다.


얼마 전 상업용 부동산 관련 지식을 전하기 위해 유튜브 채널인 '친절한 부동산 선배'를 시작했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많은 분들께서 관심을 가져주시고 구독을 해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계속해서 상업용 부동산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와 지식들을 열심히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


https://www.youtube.com/c/parisboy



그리고 이번에 취업 준비생들과 현직자들(최근에 취업하신 분들)이 직접 만날 수 있는 교류회를 기획했습니다. 저보다는 부동산업계 주니어 분들이 조금 더 취업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을 해줄 것 같아 꼭 한번 마련해 보고 싶은 자리였습니다. 대관료 때문에 참가비가 있는 행사였음에도 불구하고 너무나 많은 분들이 신청을 해주셔서 많이 놀랐습니다.


이번 행사를 준비하면서 여러분들의 취업 준비과정과 정보 부족, 특히 서울이 아닌 다른 지역이나 해외에 있는 분들은 정말 막막하고 힘들 것 같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신청자분들께서 보내주신 내용을 한 줄 한 줄 읽어가면서 뭔가 더 도움을 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참가자 중에는 행사를 위해 왕복하려면 교류회 진행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하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이번 행사가 아니더라도 평소 저에게 취업 관련 이메일을 주신 분들 중에는 서울에서 먼 곳에 계신 분들도 상당수 있었습니다. 또, 어떤 분들은 해외에서 국내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그분들에게 저의 개인적인 의견을 드리기도 하고 자기소개서나 이력서에 대한 평을 해드리기도 했습니다. 아무래도 이력서나 자기소개서처럼 문자만 표현을 해야 하다 보니 한계도 있고 저도 전부다 기억을 하기가 힘들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거리와 시간의 제약을 뛰어넘을 만한 방법을 생각하다, 


유튜브 자기소개서를 생각해 봤습니다.


여러분이 부동산 취업이나 전직 또는 이직을 위해 자신의 소개를 유튜브 영상으로 올려드리려고 합니다.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를 업데이트할 채널은 제 채널과 다른 계정으로 만들었습니다. 현직자들은 이직을 하기 위해 얼굴을 공개하기는 부담스럽습니다. 하지만 취업을 준비하거나 다른 분야에서 이직을 준비하는 분들은 영상 자기소개서가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만든 컨텐츠를 운영하는 '친절한 부동산 선배' 와 대비해서 여러분들의 유튜브 자기소개서를 업로드할 '성실한 부동산 후배'라는 아래 채널을 만들어서 이곳에 보내주신 영상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bitly.kr/M6rEAiLC


저에게 이력서나 자기소개서 피드백을 요청하는 일도 자주 있는데 유튜브 영상을 활용하면 더 나을 것 같고 기억에도 더 남을 것입니다. 또 함께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이고, 무슨 능력을 가지고 있고, 어떤 노력을 하는지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유튜브에 자신을 드러내는 게 경쟁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소심한 생각은 버리셨으면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나를 소개하는 영상을 만드는 것만으로도 내가 뭐가 부족한지 또 표현력은 어떤지 꼼꼼하게 체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어차피 면접에 가면 이보다 더 떨리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많이 떨어집니다. 현업의 실무자와 면접을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자기소개 동영상을 찍어 보시는 것도 좋은 연습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유튜브 자기소개서 가이드라인에 따라 영상과 관련 자료를 보내주시면 이번에 새로 개설한 '성실한 부동산 후배' 채널에 올려드리고 보내주신 소개 문구도 올려놓겠습니다. 


<유튜브 자기소개서 가이드라인>


1. 영상 길이 : 5분 내외

2. 썸네일 : 원하는 문구와 이미지로 첨부 (미제출 시 영상 내 이미지 사용)

3. 영상 내용 및 구성 : 개인 자유

지원 분야(ex: 부동산투자, 자산관리, 임대차 등등)를 특정하여 영상 촬영 

(본인의 장점, 업무 투입 시 강점, 그동안 부동산 취업을 위해 노력했던 일, 남들과 차별화된 능력, 부동산 현장 탐방 등등 취업을 위한 사전 인터뷰 수준의 매력적인 내용으로 구성)

4. 개인 정보 : 영상 안에 이메일이나 연락처 등 개인 정보 공개는 악용의 소지가 있어 가급적 노출 지양              5. 제출 자료 : 촬영 영상 원본 (파일명은 '이름_지원 분야'로 작성하고, MP4로 파일 형태로 출력 )과 영상 본문에 소개하고 싶은 내용을 워드로 작성하여 parisboys@naver.com 으로 송부


그렇게 올려진 영상을 보면서 아래와 같은 피드백을 드리고 또 지인들이나 주변에서 요청하는 구인이나 채용공고에 우선 추천을 드리려고 합니다. 가능하면 채용 관련 담당자분들이 볼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 볼 예정입니다. 수시 채용이 많은 부동산업계에서 대단히 유용한 방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유튜브 자기소개서에 피드백을 드릴 사항>


1. 보내준 이력서 전반에 대한 코멘트 

2. 앞으로 어떤 점을 더 강화하고 학습하면 좋을지 조언

3. 개인 강점으로 어필하면 좋을 만한 사항 제안

4. 제가 알고 있는 지인 멘토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피드백 요청

5. 기타 구독자들의 피드백


저도 피드백을 드리겠지만 다른 구독자분들도 자유롭게 서로에게 코멘트를 하면서 건전하게 경쟁하면서 나중에 부동산업계에서 함께 할 분들을 서로 알아갔으면 좋겠습니다.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서 서로 이야기하는 것보다 더 나은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이 채널을 통해 생각하고 계획하는 것은 여러분들의 자기소개를 통해 부동산 회사에서도 손쉽게 구직자를 찾고 회사를 찾기 어렵고 거리와 시간상 제약이 있는 분들에게 더 나은 기회를 만들려고 합니다. 평소 지인들이 후보자를 추천해 달라는 요청이 있거나 제가 함께 일하는 분들에게 유튜브 자기소개서를 지속적으로 볼 수 있도록 추천을 드릴 예정입니다. 당연히 제가 활동하고 있는 모임과 지인들을 통해 적극 홍보할 생각입니다. 취업 활동에 저의 네트워크를 활용한다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유튜브 이력서에 관심을 보이는 곳이 있어 회사나 지인들 통해서 구인 요청이 들어오면 중간에서 제가 어느 정도 선별을 해서 제안을 받으실 분에게 사전에 말씀드리는 정도의 필터링을 할 예정입니다. 검증되지 않은 회사나 신뢰가 가지 않는 곳을 제안해 드리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또, 취업에 성공을 하셨거나 개인 요청으로 영상을 유튜브에서 내려야 될 분들은 언제든지 반영을 하려고 합니다. 


유튜브에 내 영상을 올린다는 게 창피할 수 있고 민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일이든 도전해 보고 만약 이런 방법을 통해서 내가 원하는 회사와 직업을 찾을 수 있다면 충분히 해볼 만한 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유튜브 채널을 시작할 때 많이 망설였습니다. 그래도 '실행'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어 무작정 시작했습니다. 그러면서 배우는 것도 많고 더 창의적이고 발전적인 생각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떤 사람은 '실행'을 하고 어떤 사람은 하지 않습니다. 그게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용기를 내셔서 여러분의 부동산 유튜브 이력서를 만들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혼자 하기가 뭐 하면 동아리 분들과 함께 하셔도 되고 스터디 모임분들과 협업을 해도 좋겠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어떤 일이든 실행이 중요합니다. 그러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실력을 높여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이 동영상을 올려주신 것을 가지고 현실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이벤트와 기획을 더 많이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초기에 먼저 영상을 올려주신 분들에게 더 많은 관심과 애정을 쏟아 코멘트를 드리고 취업이나 이직에 대한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유튜브 영상을 공개하는 것에 대해 동의를 하시는 분에 한해서만 제출을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보내주신 자료는 부동산 업계에 들어오고자 하는 여러분들을 돕기 위한 용도로만 사용할 것임을 말씀드립니다. 5분의 자기소개서로 여러분의 인생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시도를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촬영 장비나 도구에 크게 연연해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누구나 다 휴대폰 하나씩 있으니 그것으로 유튜브 촬영해도 충분합니다.


자기소개서를 먼저 접수해 주신 3분에게는 제가 제공해 드릴 수 있는 개인 무료 지식 나눔 멘토링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주변 분들에게 추천도 먼저 해드리겠습니다. 무슨 일이든 먼저 하신 분에게 좋은 기회와 혜택을 제공해 드려야 하는 게 도리라고 생각합니다. ^^ 


궁금한 사항은 댓글로 문의해 주시면 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