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신문에 주유소 리츠에 출시된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작년 말부터 국토부에서 공모 부동산 투자를 활성화시키려는 정책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경제 활성화 및 국민의 소득증대를 위한 「공모형 부동산간접투자 활성화 방안」 발표하면서 부동산 투자 시장에서 일반인들의 큰 관심을 모으기도 했습니다. 이 뉴스는 세제얼마 전 신문에 주유소 리츠에 출시된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작년 말부터 국토부에서 공모 부동산 투자를 활성화시키려는 정책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경제 활성화 및 국민의 소득증대를 위한 「공모형 부동산간접투자 활성화 방안」 발표하면서 부동산 투자 시장에서 일반인들의 큰 관심을 모으기도 했습니다. 이 뉴스는 세제혜택이나 우량 자산의 공급 등으로 공모형 부동산 펀드나 공모 리츠를 활성화시키겠다는 게 주요 요지입니다.
작년에 출시된 공모리츠인 신한알파리츠, 롯데리츠, NH 프라임 리츠 등이 일반 공모를 하면서 주식 시장에 상장을 했습니다. 엄청난 경쟁률은 물론 거액의 시중 자금들이 몰리면서 상장 즉시 상한가를 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동안 리츠에 대해 일반인들의 관심도 적었고 제대로 투자할 만한 상품이 없었는데, 대기업이 앞장서서 우량 자산을 통한 상품을 내놓으면서 공모 리츠가 흥행 돌풍을 일으킨 것입니다.
[출처 : 신한알파리츠 홈페이지]
기존 리츠나 부동산 펀드는 대부분 사모 투자자 위주의 상품들이 주를 이뤘습니다. 일부 기관투자자들의 전유물처럼 부동산 투자가 이뤄졌습니다. 그리고 최근 출시된 공모 리츠도 대부분 오피스 빌딩이 주된 자산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물론 롯데 리츠처럼 백화점과 아웃렛 등으로 구성된 상품도 있습니다만 아직까지 해외 리츠 상품에 비해서 투자 상품이 다양하지 못한 게 우리나라의 현실입니다.
미국의 투자 상품들을 보면 아래와 같이 다양한 섹터의 리츠들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리츠가 앞으로 더 다양한 상품을 통해 발전할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Office Reits – 규모, 위치, 임차인 종류에 따라 특화
Industrial Reits – 창고, 물류센터
Retail Reits – 몰, 아웃렛, 쇼핑센터, 백화점
Lodging Reits – 호텔, 리조트
Residential Reits – 레지던스, 기숙사, 1인가구
Timber Reits – 삼림
Health Care Reits – 병원, 요양원
Self-storage Reits – 개인, 업무용 보관 시설
이런 리츠 시장 상황에서 부동산 리츠를 선도하는 회사인 코람코자산신탁에서 주유소 리츠를 출시한다는 뉴스는 정말 반가운 소식입니다. 주유소에 투자를 해서 어떻게 수익을 낼 수 있을지 일반인들은 궁금할 수 있습니다. 아직 비교할 만한 대상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해외에 사례가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Getty Realty라는 주유소 리츠를 운영하는 회사가 있습니다.
[출처 : Getty Realty 홈페이지]
2001년부터 리츠로 운영을 하고 있고 최근 배당 수익률도 4% 대로 최근 꾸준히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코람코 주유소 리츠는 이보다 높은 6% 대의 배당수익률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꽤 큰 수익률입니다. 안정적으로 운영된다고 하면 우리나라 리츠 시장에 새로운 돌풍을 몰고 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코람코 에너지 플러스 리츠의 전략은 기본적으로 주유소 부지에서 발생하는 임대료 수입을 바탕으로 합니다. 주유소, 편의점, 자동차 정비소 등에서 발생하는 임대료가 기본입니다. 해외의 사례를 보면 주유소에 임점한 임차인들이 대형 패스트푸드 레스토랑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주유소만 있는 게 아니라 편의시설들이 주유소와 함께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주요 입지에 있는 주유소를 상업시설 등과 같이 복합시설로 변모시키거나 대대적인 재건축을 통해서 가치를 향상한다는 게 주요 전략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동산 운영 능력은 물론 부동산 개발에 관한 노하우도 함께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공모 리츠도 주식이기 때문에 투자에 있어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신중해야 합니다. 새로운 상품이기도 하고 리츠의 특성이 근본이 부동산이기 때문에 다양한 위험들이 존재하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투자 세계에서 명언인 High Risk High Return을 생각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주유소 산업 자체가 사양산업임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주유소 산업이 새로운 모습으로 변신하거나 혁신을 꽤하지 않으면 성장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 주유소 부지 개발 시에 오염된 토양 등을 정화하는 비용이나 인허가 문제들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외 여러 가지 위험 요소가 있으니 투자 시에는 그런 점을 미리 충분히 숙지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 주유소 리츠의 등장을 시작으로 다양한 리츠 상품들이 출시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부동산 투자에 꼭 아파트나 오피스텔 같은 상품만이 있는 게 아니라 다양한 상업용 부동산 상품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생각이 됩니다. 앞으로 공모형 부동산 투자 상품을 통해 개인의 투자 포트폴리오도 다변화시킬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