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자기소개서로 부동산 회사에 취업한 후배 이야기

chenyu-guan-AyAl5DAHwtw-unsplash.jpg



찾아보니 올해 2020년 1월 16일이었습니다. '친절한 부동산 선배' 유튜브를 개설하고 취업 준비생들을 위해 현직에 있는 업계 후배분들을 초대해서 네트워킹하는 자리를 마련하면서 참석자들에게 이메일을 보냈던 날입니다.

https://www.youtube.com/c/parisboy


그 이메일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여러분들의 자기소개서를 유튜브 영상으로 보내주시면 지인들께 추천을 해주겠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부동산 현직자들과의 네트워킹 행사 참여자들에게 보냈던 이메일이었습니다. 영상으로 본인을 소개하는 게 쉽지는 않겠지만 이렇게 동영상으로 자기소개를 한다면 인사 담당자들에게 효과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사실 반신반의하며 큰 기대를 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초보 유튜버로서 저도 그런 영상을 만드는 일이 생각보다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다음 날 1통의 이메일이 첨부 영상과 함께 도착했습니다. 그것이 지금까지 '성실한 부동산 후배' 채널에 유일하게 도착한 유튜브 자기소개서 영상이었습니다.


https://youtu.be/Luroj70J3y0


빠른 피드백에 너무 반갑고 신기해서 그 영상을 부동산업계 지인분들과 부동산 회사 인사 담당자들에게 소개를 했습니다. 아쉽게 그 친구는 선약이 있어 네트워킹 행사에는 참석하지 못했지만 강렬한 인상을 심어주기에 충분했습니다. 네트워킹 행사 당일에 취업 준비생들에게 그 영상을 보여줬습니다. 당시 동영상을 보고 많은 분들이 큰 자극을 받았습니다. 쉬는 시간에 동영상 자기소개서에 대해 질문을 하는 분이 있기는 했지만 그 뒤로 더 이상 동영상 자기소개서는 도착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그 후배를 처음부터 제가 알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동영상 자기소개서를 보내면서 동봉한 이력서를 보다 보니 마침 사는 곳이 가까워서 그 뒤에 커피를 몇 번 마시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습니다. 한참 어린 후배였지만 긍정적이고 적극적이어서 남다른 에너지가 느껴졌습니다.


제가 도움을 주지 않아도 분명 취업에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도 뒤돌아 보면 동영상 자기소개서가 그 친구의 취업에 도움이 되었기에 어떤 부분이 주효했고 무슨 차별점이 있었는지 그 내용을 여러분과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부동산 업계로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도 좋은 자극제가 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1. 적극적인 도전으로 이름을 알리다.


처음 영상을 보내고 나서 얼마 있다 이 후배는 물론 인턴직으로 좋은 회사에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몇몇 부동산 회사의 담당자들도 적극적인 태도와 유튜브 자기소개서를 보고 저에게 좋은 피드백을 남겨 주셨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정직원으로 취업한 글로벌 부동산 회사의 담당자분께서도 유튜브 동영상을 본 적이 있다고 했습니다. 심지어 그 후배의 이름까지도 어렴풋이 기억을 한다고 말씀을 하셨으니 그래도 좋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누군가의 이름이 기억된다는 것만으로 그 후배는 취업의 당락 여부를 떠나 괜찮은 홍보 효과를 누렸다고 생각합니다. 취업 경쟁자들 사이에서 이름이 기억된다는 것만으로도 조금이나마 관심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한 번이라도 더 질문을 받을 수 있는 기회도 얻고 나를 조금 더 표현할 수 있는 길이 열리는 것입니다.


2. 남다른 실행력이 돋보이다.


앞에서 설명드렸듯이 제가 이메일을 보내고 다음날 영상을 보내왔습니다. 영상을 기획하고 촬영하고 편집을 한 것을 생각하면 아마도 메일을 받자마자 바로 실행을 했을 것입니다. 물론 사전에 유튜브 영상을 만들어 본 경험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런 점을 감안하더라도 대단한 실행력임은 분명합니다.


생각했던 것을 망설이지 않고 곧바로 실행했다는 점을 저는 높이 평가합니다. 앞으로 이 후배는 어떤 일을 대할 때 그런 태도와 방식을 활용할 것이고 남들과 차별화할 수 있는 엄청난 강점을 갖췄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갈수록 성장할 가능성은 더 높아지고 좋은 에너지를 발산하며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입니다.


3. 정형화되지 않아 오히려 스펙보다 힘이 있었다.


이 후배는 소위 말하는 스펙으로만 봤을 때는 크게 특별한 점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동영상을 보고 그 친구의 이력서를 보면 고개가 끄덕여지고 글로만 표현할 수 없었던 숨은 면모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오히려 정형화되지 않은 동영상 자기소개서를 통해 스펙으로만 표현될 수밖에 없는 일반적인 자기소개서의 한계를 넘어섰습니다.


한 번도 해보지 않아 어색하고 두려웠지만 그런 점이 오히려 남들과 차별화된 자기소개서를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아마 지금 보면 어색하고 다소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겠지만 시도 자체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는 자기소개서라고 생각합니다. 유튜브 자기소개서를 통해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든 것이고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된 방식으로 새로운 일에 도전해 보는 경험 자체가 중요합니다.


저도 그 후배의 유튜브 자기소개서를 보고 나서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저도 앞으로 어떤 일을 할 때 새로운 시도나 접근을 두려워하지 않고 한번 해보는 것에 주저하지 않으려 합니다. 유튜브 자기소개서에 대한 아이디어를 생각해서 제가 직접 제안을 했고 그게 좋은 결과로 이어지는 것을 직접 봤으니 더욱 명확해졌습니다.




앞으로 이 후배가 부동산업계에서 어떤 길을 가게 될지 모르겠지만 계속해서 응원을 해주고 싶습니다. 취업 준비생분들 중에서 부동산 취업을 준비할 때 막막할 때가 많을 것입니다. 그럴 때 이 친구의 영상을 여러분들도 한 번 보시고 힘을 내셨으면 좋겠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인공지능 시대, 부동산 취준생들의 취업 전략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