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보육센터부터 마루360, 서울창업허브, 서울핀테크랩까지
저는 프랩 이라는 국내 유일의 STO, P2P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프랩을 만드는 저희 팀은 현재 서울핀테크랩이라는 공간을 거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서울핀테크랩은 서울시에서 지원해 주는 시설로 이름답게 핀테크 스타트업을 선발하여 보육을 해주는 곳입니다. 이렇듯 우리나라에는 감사하게도 다양한 스타트업 보육시설이 있고, 저희 팀도 나름 다양한 곳을 거쳐왔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자취를 남겼던 곳에 대해서 나름의 소개를 해드려 보고자 합니다.
위치: 4호선 길음역 5분 거리
국민대 캠퍼스와는 다소 떨어진 거리에 있었습니다. 건물 전체를 국민대에서 사용 중에 있었고, 상층부는 기숙사 그리고 하층부는 창업보육센터로 운영 중이었습니다. 저희 팀은 이때 공유 오피스를 단기로 사용 중에 있다가 선발되어 옮기게 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받았던 첫인상은 "와 넓다"였습니다. 안 그래도 독립 공간은 좁을 수밖에 없는 공유 오피스를 사용하고 있어서 그런지 엄청 넓게 느껴졌습니다. 비용은 면적 단위로 지불하는데 시장에서 동일 공간대비 엄청 저렴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다만, 저희가 이용했을 당시에는 크게 불편한 사항은 아니었지만, 회의실 예약을 수기로 한다든지 엄청난 최신식은 아니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멤버 수 대비 넓은 공간을 활용하여 회의나 식사를 할 수 있는 영역을 마련하여 활용하였습니다. 또한, 첨부한 사진처럼 완전 공실로 제공되기에 각종 업무 시설은 직접 마련해야 했습니다.
위치: 2호선 역삼역 12분 거리
창업하기 전 스타트업에 다닐 때 종종 역삼의 마루 180이란 곳으로 미팅이나 행사에 간 적이 있었습니다. 마루 180에 입주해 있는 다양한 스타트업의 열기나 분위기가 정말 좋다고 느꼈었는데, 창업하고 직접 입주하게 되었습니다. 그것도 새로 개장한 시설인 마루 360의 첫 번째 입주팀으로 이사하게 되어 대단한 행운이었습니다. 사실 선발되었을 당시에는 위에서 소개한 국민대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한 지 몇 개월 되지 않았을 때어서 살짝 고민했었습니다. 등기도 또 해야 하고 이래저래 고민을 했지만, 입주하고 나서는 정말 쓸데없는 고민을 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마루도 공유 오피스와 같은 구조인데, 개별 공간은 사제 오피스에 비해 2~3배는 넓어 대단히 놀라웠습니다. 공유 시설 역시 최신식으로 전부 잘 되어있었고 전반적으로 정말 만족한 곳이었습니다. 단순 사무공간뿐만 아니라 입주 커뮤니티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지원도 저뿐만 아니라 팀원들 전체가 만족하였었습니다.
위치: 5, 6, 경의중앙, 공항철도선 6분 거리 (오르막 주의)
마루에 엄청난 만족 하며 활동할 당시, 팀의 규모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어 자리 공간에 대한 우려가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감사하게도 한 심사역님께서 추천을 해주셔서 창업허브로 이사하는 것으로 이슈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창업허브는 창업보육센터와 마찬가지로 엄청나게 넓었습니다. 사진은 별로 안 넓어 보이는 것 같은데, 지금까지 사무실 중 제일 넓었습니다. 공유 오피스보단 거의 독립 사무실 형태인데, 보시는 것처럼 기본적인 시설은 제공이 되었습니다. 창업허브 건물 자체도 엄청나게 크다 보니 내부에서 거의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식사는 3층의 키친허브에서 할 수 있었고, 급하게 필요한 것은 1층의 편의점을 통해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3층부터 2층까지 이어진 크고 아름다운 미끄럼틀을 방문객에게 가끔 자랑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회의실에 디스플레이가 없는 것과 예약을 수기로 해야 하는 것이 다소 불편하기는 했습니다. 불편한 것과는 반대로 다양한 외부 기회를 창업허브 사무국에서 적극적으로 스타트업에 제공해 주시는 것이 큰 도움이 되었고 감사했습니다.
출처. 서울핀테크랩
위치: 여의도역 5, 9호선 2분 거리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핀테크랩입니다. 따로 설명해 드릴 것이 없는 위워크입니다. 서울시를 통해 저렴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더하여, 사무국에서는 핀테크 관련하여 많은 지원을 해주고 계십니다. 입주한 지 한 달 밖에 안되어 자세히는 몰라 좀 더 경험해 보고 기회가 되면 다시 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
창업팀으로서 사무 공간을 저렴하게 제공해 준다는 것 자체가 너무 감사한 사실입니다. 이 글의 독자가 될 창업을 생각하고 계신 분들께는 정보가 다소 없을 것 같아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 비용은 전부 비슷비슷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