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마음 살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이로운 Jan 23. 2024

미니멀리즘 제대로 온전히 실천하는 방법

1. 내 미니멀리즘의 목적을 생각한다.


· 내가 왜 미니멀리즘을 실천하려 하는지, 내가 생각하는 미니멀리즘은 정확히 어떤 것인지 생각해 두지 않으면 방향은 없고 버리기만 있는 미니멀리즘을 실천하게 된다.

· 안 쓰는 물건 몇 가지 버리는 걸로 만족한다면 괜찮지만 지금 그 이상의 것을 바라고 있다면 그 이상의 것이 뭔지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는 것이 좋다.

· 남들이 말하는 미니멀리즘 실천한다고 내 삶이 좋아진다는 보장 없다. 나에게 좋은 미니멀리즘은 내가 가장 잘 알고 있다. 나는 지금 무엇을 비워서 어떤 존재가 되고 싶은가?


2. 더 넓은 관점을 가지고 미니멀리즘을 실천한다.


· 진정한 미니멀리즘은 삶 전반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그 핵심은 불필요하게 마음에 얹혀 있던 것들을 하나하나 제거해 삶을 간소하게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 외면적 미니멀리즘은 내면적 미니멀리즘과 결합될 때 최고의 효과를 낸다.


3. 미니멀리즘의 3가지 기둥을 유념한다.


· 미니멀리즘에는 크게 3가지 종류가 있다. 첫째, 물질적 과잉 해소. 둘째, 관계적 과잉 해소. 셋째, 감정적 과잉 해소.

· 이 세 가지를 골고루 다루면 단순히 집을 치우고 가방을 비우는 것보다 훨씬 더 큰 유익을 얻을 수 있다. 




어느 순간부터 나도 모르게

너무 복잡하고 어수선해진 내 삶

차분히 온전히 정돈해 보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비워 내기 ― 과잉의 시대와 미니멀리즘」

책을 추천 드려요. 

책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심리 상담 전문가가 안내해 주는

인생과 관계, 마음 이야기를

전자책과 비대면 상담으로 간편하게 즐기며

더 나은 오늘, 더 나은 나를 만들어 보세요.



책방에서 출간 도서 살펴보기 :

https://smartstore.naver.com/cacucomagazine 



매거진의 이전글 자존감 떨어질 때 나타나는 증상 3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