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이로운 Jul 13. 2020

잠재의식 재조정하는 법 1 : 호오포노포노 실천하기


호오포노포노는 고대 하와이에서 시작된 내면 정화 프로그램입니다. 우리가 현재 책으로 접할 수 있는 호오포노포노 실천 방법들은 현대적으로 개조된 버전입니다.


‘호오포노포노’라는 단어에는 무언가를 바로잡는다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고대 하와이인들은, 저마다의 인간들에게 고통스러운 기억들이 있다고 보았습니다. 그 기억들은 개인적인 것이기도 하고 집단적인 것(집단 무의식과 비슷한 것)이기도 한데요. 고대 하와이인들은 그렇게 잠재되어 있는 아픈 기억들이 인간의 삶을 어지럽게 하고 어렵게 만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호오포노포노라는 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잠재의식에 쌓여 있는 그 기억들(경험들)을 방출하고자 하였습니다.


호오포노포노 실천 방법은 너무 간단합니다. 자기 내면의 신성한 존재에게 “미안합니다. 용서해 주세요.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라고 끊임없이 말하는 것이 호오포노포노 실천 방법의 전부입니다.


원리를 모른 채로 이것을 실천해도 어느 정도의 효과는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원리를 알고 이것을 실천하면 그 효과가 크게 증가합니다.



호오포노포노는 내면의 신성에게 참회함으로써 현실 세계를 조율하는 것이다.



고대 하와이인들은 이 세계에 벌어진 재앙 앞에서도 누구를 원망하지 않고 그저 “미안합니다. 용서해 주세요.”라고 말했습니다. 자기 잘못 때문에 벌어진 일이 아닌 것 앞에서도 그들은 그 말만을 되풀이했습니다.


그들은 우리 모두가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자기 눈앞에 나타난 모든 현상들에 자기 책임이 있다고 보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타인에게 벌어진 안 좋은 일도 자기 일처럼 여기고, 그것을 정화하였습니다. 그들에게 ‘외부’라는 건 존재하지 않으니까요.


호오포노포노를 계승한 심리 치료사 휴 렌 박사는 호오포노포노 실천을 통해 정신병동에 있는 환자들 모두를 치료했습니다. 그 박사가 한 거라고는, 환자들의 히스토리를 보며 “미안합니다. 용서해 주세요.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라고 반복해서 말한 것뿐입니다. 그는 그 환자들의 병에 자기 책임이 있다고 보고, 그것을 참회하였습니다.


모든 사람들의 의식들과 잠재의식들은 연결되어 있습니다. 휴 렌 박사는 그 점을 정확히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생 앞에 나타난 모든 문제에 책임 의식을 가졌고, 그 모든 것들에 사랑하는 마음 보냈습니다. 그 결과, 그 문제들에 각인되어 있는 기억들을 해방시켰습니다.


진실로, 그는 ‘내 문제’와 ‘남의 문제’를 구분하지 않았습니다. 그에게는 모든 것들이 ‘내 문제’였습니다. 우리 모두가 하나니까요.


하나의 다리 위에 서 있는 두 사람 사이에 커다란 돌이 있습니다. 휴 렌 박사는 그 돌을 치움으로써 상대에게도 공유되어 있던 어떤 기억을 해방시켰습니다. 인류는 의식 공동체입니다.






호오포노포노의 관점에서 보면, 내 인생에서 벌어진 모든 것들은 내 책임입니다. 내가 내 인생의 창조자이기 때문입니다. 내가 내 인생의 피해자 자리에 있는 한, 나는 내 삶을 창조할 수 없습니다. 내가 내 인생의 창조자 자리에 서서 내 인생을 전적으로 책임질 때, 나는 내 인생에서 마음에 들지 않았던 부분들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이 하나 있습니다. 호오포노포노는 내 밖의 무언가를 정화시키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호오포노포노는 오직 내 안을 정화시킬 뿐입니다. 우리의 물리적인 삶은 우리의 내면적인 삶이 펼쳐진 것일 뿐입니다. 우리가 우리 내면을 정화시키면, 그에 따라 우리의 외면 또한 자연히 정화됩니다. 이것이 호오포노포노의 원리입니다. 외부라는 것은 없습니다.


-호오포노포노는 고대 하와이에서 시작된 치유 프로그램이다.

-호오포노포노의 실천 방법은 “미안합니다. 용서해 주세요.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를 반복해서 말하는 것이다.

-호오포오포노는 오직 자기 내면을 정화하는 일일 뿐이다.  

-마음에 사심이 없을 때 이 프로그램이 가장 큰 효과를 낸다.

-호오포노포노는 ‘창조주의 마음’으로 ‘궁극적인 사랑’으로 되돌아가는 것이다.




· 「의식 확장하기」 전문 읽기 : 

https://smartstore.naver.com/cacucomagazine/products/5386897136


이전 01화 에너지 장과 영혼 그리고 참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