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소진된 상태 즉 번아웃을 겪으며 멘탈 붕괴를 경험합니다. 몸과 마음의 에너지 수준이 급격하게 떨어지거나 바닥나면 정신을 보존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 확보가 어려워집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정신은 정신력만으로 지키는 거라 믿는데요. 정신과 육체는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 높은 체력 또한 정신을 보호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멘탈 관리를 위해 휴식과 스트레스 해소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은 지혜로운 일이자 근본적인 대책 중 하나입니다.
부정적인 생각, 느낌의 사이클에 갇혀 있으면 정신 건강이 급속도로 악화됩니다. 지금-여기에 머물지 못하고 특정 시간대나 상황을 되풀이해 생각하다 보면 현재의 일들에 태만해지고 이는 또 다른 후회와 자책의 소재가 되죠. 고통스러운 정신 활동이 일어날 때 이를 한 발짝 떨어져서 바라보고 분석하는 객관화 연습, 틈틈이 현재로 돌아와 오늘의 내 삶에 몰두하는 현존 연습은 정신 건강 향상에 좋은 습관입니다.
마음이나 무의식 깊은 곳에 오래오래 남아 있는 상처는 멘탈을 지속적으로 약화시킵니다. 마음의 상처가 호전되는 방식은 몸의 상처가 호전되는 방식과 늘 일치하지 않습니다. 시간 흐름에 따라 자연히 아무는 마음의 상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것도 있죠. 커다란 상처는 내 마음을 밑 빠진 독으로 만듭니다. 여러분 멘탈이 약해서 여러분이 쉽게 무너지는 게 아니라 여러분 안에 너무 큰 상처가 있어서 여러분이 쉽게 무너지는 걸 수 있어요. 내 멘탈이 약하다고 느껴질 때 내 마음이 아직 피를 많이 흘리고 있는 건 아닌지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심리 상담 전문가가 안내해 주는
인생과 인간 관계, 마음 이야기를
비대면 상담과 전자책으로 간편하게 접하며
더 나은 오늘, 더 나은 나를 만들어 보세요.
상담 분야나 전자책 종류가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를 방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