챕터 1. 빅데이터가 바꾸는 세상
지난 달 소상공인 지식배움터에서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빅데이터라는 주제로 강의를 했습니다. 강의하면서 준비한 파일 내용 일부를 공유 드리고자 합니다.
마케팅 분야에서도 최근 몇 년 동안 퍼포먼스 마케팅 또는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이라고 해서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데요, 고객이 주로 어디서 유입되고 얼마를 쓰는 지 측정하고 최적화함으로써 마케팅 비용을 효율화하는 것에서 나아가 고객의 방문횟수, 머무른 페이지, 머무른 시간, 클릭한 상품 등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빅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이 원하는 것을 예측하고 제안함으로써 고객 만족과 생애가치를 극대화하고자 합니다.
강의 내용은 세상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자원이라고 할 수 있는 빅데이터에 대해 1) 빅데이터가 바꾸는 세상, 2)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3)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 4) 데이터 유능감을 기르자 입니다.
첫번째 내용은 빅데이터가 바꾸는 세상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이전부터 진행되고 있던 4차산업 혁명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고, 4차산업 혁명은 빅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인공지능 기반으로 의사결정이 이뤄지는 초지능, 초연결 사회를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챕터 1. 빅데이터가 바꾸는 세상
옛날로 돌아갈 수 있을까
4차산업 혁명이란?
인공지능 시대
빅데이터는 인공지능의 뇌
데이터 배당금
챕터 2.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챕터 3.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
챕터 4. 데이터 유능감을 기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