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디자인이란 무엇인가_03
디자인을 좁은 의미의 디자인, 즉 전문 디자이너가 디자인하는 영역에 국한시키더라도 궁금증이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디자인이란 아이디어가 좋은 것, 아름답거나 예쁜 것, 실용적인 것,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미래지향적인 것, 전통을 활용한 고풍스러운 것 등 수많은 결과들이 있습니다.
또한 서스테이너블 디자인 sustainable design, 인터랙션 디자인 interaction design, 미디어 디자인 media design, 서비스디자인 service design 등 사회적 이슈나 신기술에 의한 디자인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디자인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디자인의 영역이 있으나, 몇 가지의 기준을 이해하면 그 분류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첫째로, 대상을 기준으로 디자인 영역을 구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전통적인 디자인의 구분 방법으로 제품 디자인, 자동차 디자인, 환경디자인, 운송기기 디자인, 가구 디자인 등은 모두가 대상을 기준으로 구분되는 디자인의 종류들입니다.
두 번째로는 디자인의 주요 이슈에 의하여 나타나는 디자인 영역이 있습니다.
환경 및 에너지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서스테이너블 디자인, 단순한 사물이나 정보의 영역을 넘어 그 사물이나 정보를 사용하는 전체 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디자인하고자 하는 서비스디자인, 각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을 반영한 디자인을 하고자 하는 버네큘러 디자인 vernacular design 등이 그에 해당합니다.
세 번째로는 디자인 양식에 의한 종류의 구분도 있습니다.
1900년도 초반의 복고적 디자인 양식을 의미하는 레트로 디자인 retro design, 1900년 중후반의 기능주의 합리주의의 산물인 모던 디자인 modern design, 1900년대 말 2000년 초반에 이르는 반 혹은 보완적 입장의 포스트모던 디자인 post-modern design 등이 그에 해당합니다.
극단적인 단순함을 추구하는 미니멀 디자인 minimal design, 반대로 극단적인 혼잡과 팝 혹은 히피적인 감성의 키치 디자인 kitsch design 등등 다양한 양식만큼 다양한 디자인의 양식이 있습니다.
네 번째로는 복합형이 있습니다. 미디어 디자인 같은 경우는 새로운 미디어라는 매체(미디어를 이용한 디자인)에 의한 구분이기도 하지만 미디어라는 대상(미디어 그 자체를 디자인)을 디자인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이해됩니다.
인터랙션 디자인 같은 경우도 디자인의 대상이 사물이나 정보가 아닌 사용성이라는 새로운 ‘대상’을 디자인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도 있고, 정보기기의 사용성을 보다 용이하고 쉽게 하고자 하는 ‘이슈’로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디자인에는 수많은 대상과 이슈, 양식 또는 다양한 관점이 복합된 디자인의 종류들이 있습니다. 시대가 변화하고 그에 따라 새로운 대상이 등장하고 새로운 양식이 생기며 새로운 문제들이 발견됨에 따라 계속하여 새로운 디자인의 영역이나 종류들이 생겨날 것입니다.
너무 혼잡스럽고 복잡하다고 생각지 말고 그러한 디자인들이 새롭게 생겨나는 원인이나 배경을 이해하면 자연스럽게 디자인 변화의 앞에 서게 될지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