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영목 Mar 28. 2019

디자인만이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하는 것은 아니다

1장 디자인이란 무엇인가?_04

디자인은 인간의 삶을 더욱 개선하며 행복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목표는 디자인만이 가진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나치게 게임에 중독되어있다고 생각해봅니다. 

이 사람을 위하여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게임의 중독이 얼마나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는지 교육이나 홍보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혹은 게임중독을 치료하는 정신적 치료를 받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경제적으로 매우 힘든 상황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몸이 아픈 사람도 있을 것이고, 어떤 사람은 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곤란을 겪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사람이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의학, 법률, 과학이나 기술 등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결국 인간이 고민하고 연구하며 만들어내는 것은 모두 보다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디자인은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하기 위한 것이지만 디자인만이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디자인보다 의학, 법률, 과학 등의 다른 지식이 훨씬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디자인은 무엇으로 인간을 행복하게 하는 것인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가끔 학생 혹은 젊은 디자이너들은 어떻게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곳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너무나 간단합니다. 

바로 여러분이 ‘디자인이 좋다’라고 느꼈던 방법으로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하면 됩니다. 


헤어디자이너는 길거리를 지나가면서 무엇만이 보일까요? 아마도 사람들의 머리가 주로 보일 것입니다. 신발 디자이너는 길거리를 지나가면 무엇이 보일까요? 사람들의 신발만 보일 것입니다. 

의사는 아픈 사람이 보이고, 변호사는 법의 보호를 받아야 하는 사람이 보이고, 운동코치는 허약한 사람만 보일 것입니다.      


디자이너는 사물이 보여야 합니다. 불편한 사물, 편리한 사물, 못생긴 사물, 아름다운 사물, 사람에게 감동을 주는 사물 등등 사물이 보여야 합니다. 


아주 가끔 어떻게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환경을 보호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사회의 소외계층을 도울 수 있을까 고민하는 학생들을 보게 됩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막상 디자인 프로젝트에 들어가면 머뭇머뭇 디자인을 진행하지 못하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그 가장 큰 이유는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하기 위한 도구,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도구, 사회의 소외계층을 도울 수 있는 도구를 고민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헤어디자이너가 사람들의 머리를 이렇게 하면 멋질까 저렇게 하면 멋질까 항상 고민하다가 환경이라는 이슈를 만나면 세제를 줄이는 방법이 자연스럽게 생각나거나 소외계층을 보면 헤어커트를 해주는 자원봉사를 하는 등 자연스럽게 새로운 개념이나 이슈를 받아들이게 될 것입니다.      



디자인이 인간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라고 그리고 당대의 시대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디자인은 인간의 행복을 위하여 그리고 당 시대의 문제를 도구 혹은 사물이라는 장에서 해결하는 직업이라는 것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디자인잡론 목차

매거진의 이전글 디자인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