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카카오게임즈] 2020년 파트너 동반성장 사례

글로벌 멀티플랫폼 게임 기업

카카오게임즈는 PC 온라인 플랫폼 ‘다음게임’과 모바일 플랫폼인 ‘카카오게임즈’ 등 막강한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다. 대표 게임으로는 PC 온라인 게임 ‘엘리온’, ‘패스 오브 엑자일’, ‘카카오 배틀그라운드’와 모바일 게임 ‘가디언테일즈’, ‘달빛조각사’, ‘프린세스커넥트 리:다이브’ 등이 있다. 개발 전문 자회사 프렌즈게임즈를 통해 ‘카카오프렌즈’ IP를 활용한 캐주얼게임을, 탄탄한 IP와 하드코어 장르의 개발력을 갖추고 있는 엑스엘게임즈를 통해 다양한 신작 게임을 개발 중이다. 이 외에도 신사업 영역을 구축하는 자회사 라이프엠엠오와 애드페이지, 골프 관련 사업 및 VR·AR 콘텐츠를 개발하는 카카오VX를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History


2016년 07월 ㅣ (주)카카오게임즈로 사명 변경

2017년 09월 ㅣ 마음골프㈜ 자회사로 편입 

           11월 ㅣ 통합 카카오게임즈 출범

2018년 02월 ㅣ 개발 자회사 ㈜프렌즈게임즈 출범 

           04월 ㅣ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국내 PC방 서비스 시작 

2019년 03월 ㅣ 신사업 자회사 ㈜라이프엠엠오 출범 

           10월 ㅣ 모바일 MMORPG ‘달빛조각사’ 출시 

2019년 11월 ㅣ 대한민국 게임대상 2019 모바일 MMORPG ‘달빛조각사’ 최우수상 수상 

2020년 03월 ㅣ 게임 개발사 ㈜엑스엘게임즈 자회사로 편입 

           07월 ㅣ 모바일 PRG ‘가디언테일즈’ 출시 

           09월 ㅣ 코스닥 시장 상장 

           11월 ㅣ 대한민국 게임대상 2020 바른게임환경조성 기업상 수상 

           11월 ㅣ 모바일 RPG ‘가디언테일즈’ 인기상(해외부문) 수상



맞춤형 마케팅 솔루션 지원


카카오톡 소셜 채널을 활용한 소셜마케팅모델을 바탕으로 사전예약과 톡채널메시지 등의 마케팅을 통해 성공적인 게임 출시와 서비스를 지원 중이다. 2020년 3월, 슈퍼셀의 인기게임 ‘브롤스타즈’에 카카오 계정 연동 시스템을 적용한 시범 모델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은 카카오 계정을 연동하여 ‘브롤스타즈’를 즐기는 카카오톡 친구를 불러올 수 있게 됐다. 


같은해 9월, ‘미르4’의 위메이드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며, 게임 맞춤형 ‘소셜마케팅모델’의 본격적 시작을 알렸다. 강력한 IP와 카카오게임즈의 플랫폼 경쟁력이 만나 시너지를 발휘했다. 사전 예약자 300만명을 돌파한데 이어, 구글스토어 및 앱스토어 등에서 모두 인기순위 1위를 달성했다. 11월에는 엔픽셀의 MMORPG ‘그랑사가’와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고도화된 마케팅을 선보였다. 사전예약 수가 이틀 만에 100만 명, 9일 만에 200만 명을 돌파하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대표 파트너


모바일 RPG ‘가디언테일즈’의 개발사 

콩스튜디오


‘가디언 테일즈’는 국내 사전예약만 100만 명 이상이 참여했으며, 한국 구글 플레이 매출 7위, 애플 앱스토어 매출 4위를 달성하고 흥행세를 이어가는 중이다.

‘2020 대한민국게임대상’에서 인기상 해외 부문을 수상하고 구글 플레이 올해의 인기 앱 후보에 오르는 등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브런치] 2020년 파트너 동반성장 현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