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공간노트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완 Dec 01. 2019

사회초년생 (예비)1인 가구라면 '사회주택' 어때요?

지금도 서울에서 마음편히 독립할 곳을 찾을 분들께 전합니다.

서울에서 홀로 독립하려고 할 때, 가장 첫번째로 고민이 되는 부분은 ‘집구하기, 방구하기' 일겁니다. 저 또한 부모님께서 학창시절에 서울에서 경기도 양평으로 이사간 뒤로 항상 학업과 활동을 위해 서울과 수도권 주변으로의 이동이 제일 힘들었는데요. 좀 더 나다운 삶을 위해 제일 필요했던 부분이 ‘주거 독립' 이었어요. 하지만 서울에서 처음 집을 구하는 청년의 마음은 다 똑같듯이 A to Z 과정 자체가 많이 무겁고 어려웠습니다. 최소 500만원 이라는 보증금과 4-50만원 대로 형성된 월세 사이로 찾아야 한다는 부담. 교통편과 여러 환경 요소까지 고려해가면서 가장 만족스러운 집을 찾기까지의 경험을 지금 기억해보면 모든게 어려웠던 것 같아요.


각 지방에서 올라와 독립하여 경제활동을 많이 하는 청년들이 모인 서울시는 (예비) 1인 가구에 대해 주거 분야에서 문제의식을 갖고 ‘사회주택' 이라는 정책사업을 통해서 유휴 부지에 사회주택으로 개발하거나, 오래된 주택 또는 고시원을 리모델링하여 지리적, 환경적, 경제적인 부분을 고려해서 청년들의 주거/삶이 좀 더 나을 수 있도록 민간 운영업체들과 함께 개발 및 공급, 운영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조금씩 만들어지는 사회주택은 법이 청년으로 정한 나이와 소득 자격 조건만 맞으면 입주 대상자가 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사회주택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리면서 필자의 기준에서 추천하고 싶은 업체들과 또 제가 속한 팀에서 운영하는 사회주택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출처 : 서울시 사회주택플랫폼 (현재 홈페이지 미운영)


아래 추천하는 업체는 개인 주관이 담겨있는 업체이며, 별도 홍보비를 받아서 작성되는 글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사회주택 공급 및 운영을 통해서 청년 주거 문제를 해결하는 팀들을 알게 되었고, 그 중에서도 제가 좋아하며, 괜찮은 업체라고 추천할 수 있는 정보가 제게 쌓여서 공유해요. 서울에서 안심 거주 공간을 찾으려는 사회초년생 또는 학생 분들에게 도움 드리고자 작성합니다.



1. 해맑은주택협동조합 

*출처 : 해맑은주택협동조합 홈페이지


먼저, 첫번째로 소개하는 곳은 친형제가 대표로 직접 운영하는 이곳은 저렴한 비용이 가장 장점으로 꼽을 수 있는 '해맑은주택협동조합' 입니다. 임대료의 수익을 우선하기 보단 정말 필요한 주거환경을 조성하여 부담 없는 1인가구 임대료로 거주 공간이 필요한 청년에게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업체입니다. 현재는 성북구 길음, 장위동 관악구 신림, 노원구 공릉 4곳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증금은 200만원대 / 월 임대료는 20~30만원 초반대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일반 쉐어하우스 보다 저렴한 편입니다. 운영하는 사회주택 별로 공간의 구조 또는 공용화장실 사용 갯수가 조금 다르니 이 부분들은 이 업체 뿐만 아니라 하단 업체들 살펴보실 때, 꼼꼼히 비교해보세요.


▶ 해맑은주택협동조합 홈페이지 : https://haemalgen.modoo.at/



2. 신림 & 역삼 쉐어원

*출처 : 쉐어원 신림 홈페이지

역삼/언주역 인근에서 쉐어하우스를 운영하기도 하는 쉐어원은 최근 관악구 신림동에 사회주택으로 신림점을 오픈했습니다. 쉐어원은 공정한 개발을 통해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실현하는 퍼블릭 디벨로퍼를 꿈꾸는 회사 ‘어반하이브리드’의 ‘공유적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입니다. 


쉐어원 신림은 현재 보증금 1500만원 중 1000만원을 신용카드공헌재단을 통해 무이자 대출이 가능하며, 거주 조건은 보증금 1500만원 월세 30만원 입니다. 총 36명의 여성을 위한 신림동의 "여성안심일상공간" 쉐어원이 2030 여성 1인가구의 라이프스타일을 연구하고, 공간 설계부터 서비스 기획까지 모든 과정을 고민하여 만든 공간입니다. 여성을 위한 코리빙과 멤버십 라운지, 지역주민을 위한 커뮤니티 시설을 포함한 여성들이 안심하고 임파워링 할 수 있는 일상공간입니다.


▶ 쉐어원 홈페이지 : https://www.shareone.co.kr/



3. 신림 쉐어어스

*출처 : 쉐어어스 홈페이지


쉐어어스는 지역 내 자원 재순환을 통한 건축 서비스 제공, 노후된 주거 환경을 개선하는 동시에 지역 활성화도 추구하고자 하는 선랩건축사사무소가 운영하는 쉐어하우스입니다. 관악구 내 서울대입구 정문 앞 고시촌 주변으로 총 4곳으로 확장 운영하고 있는데요. 


*쉐어어스 4호점 before 고시원 모습(매우 협소)

쉐어어스 프로젝트는 과거 협소한 고시원 1인 주거 환경도 그렇고, 신림동 고시촌이 예전 고시 공부하던 학생 분들이 많던 곳에서 인구가 감소해가며 공실이 늘어난 곳들을 선랩이 새로 쉐어어스로 탈바꿈해서 운영하는 중입니다.


노부부가 운영하던 노후 고시원의 44개 방을 19개로 줄이고 2·3·6인실로 나누어 개인 활용 공간과 공동 활용 공간으로 전문 건축 지식으로 분리하여  입주자들은 화장실, 거실, 부엌, 발코니 등을 공동으로 사용하면서 자연스레 유대감을 형성하고 일상을 공유하며 친분을 쌓도록 했다고 합니다.


보증금은 각 호점별로 다르지만 100~500만원대이며, 월 임대료는 30~40만원 초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쉐어어스 홈페이지 : https://share-us.kr/index#



4. 앤스테이블 대치

*출처 : 앤스테이블 홈페이지

서울에서도 월임대료가 높은 편에 속하는 강남구 대치동 한복판에 스타트업 빌리지 컨셉으로 스타트업, 중소기업에 종소하는 사회초년생 분들을 위한 쉐어하우스가 오픈하였습니다. 3~6층으로 이루어진 이곳은 개별 독립룸으로 총 20명이 거주하는 곳이며, 무엇보다 4,6층은 반려동물과 함께 거주할 수 있는 쉐어하우스입니다. 

함께 거주하는 입주 멤버들 간의 커뮤니티들 활성화할 수 있도록 ‘파티앤쿡'이라는 프로그램으로 월 1회 정기 식사자리도 제공하며, 무엇보다 1층 라운지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기획자들의 행사가 열릴 예정인 곳입니다. 


보증금은 4000만원 중 신용카드공헌재단을 통해 3000만원이 무이자로 대출이 되는 곳이라 자기자본 1000만원의 보증금과 월임대료는 41~56만원 사이로 거주할 수 있는 쉐어하우스입니다. 포스코사거리와 대치사거리 사이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은 인근 스타트업 종사자 분들이 출퇴근하시며, 활동하시기 좋은 곳입니다. 


*12월 중으로 현재 입주민 모집 중!

▶ 앤스테이블 대치 홈페이지 : http://www.indieworkers.net/nstable





서울에 연고가 없는 분들이 직장 또는 학교로 서울에서 지내려면 가장 필요한 것이 바로 ‘나의 공간(방)’ 인데요. 서울시에서 거주할 분들이라면 사회주택도 한번 알아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나의 주거 공간과 편안함을 주는 곳을 1순위로 삼아야겠지만, 비슷한 성향과 취향이 있는 입주민들이 있고, 혼자 만들기는 어려운 커뮤니티를 대신 운영하며 참여의 기회를 주는 전문 업체들이 운영하는 사회주택에 관심 갖고 입주기회가 있다면 입주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본 콘텐츠는 마케팅 스터디 매거진 <YOMA> Vol.16의 콘텐츠입니다. 더 다양한 콘텐츠는 <YOMA>매거진에서 만나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여름휴가 지방에서, 코워킹스페이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