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얀술 Dec 11. 2020

노후준비서비스

국민연금공단 “내 곁에 국민연금” 앱

국민연금공단 신중년 기자단을 하면서 평생 처음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여러차례 살펴봤다. 노후준비에 관한 다양한 지표와 컨텐츠에 감탄을 하기도 했다. 특히 국민연금 홈페이지 - 노후준비(내연금) 에서는 주택연금 정보와 개인 퇴직연금 정보를 살펴볼 수도 있다. 이 정보 확인은 정보 입력 값에 따라 재조정되는 기능이 있어, 현재 내 정보를 입력해서 얻은 결과가 내 노후 연금으로 부족하다고 생각되면 추납제도를 이용해서 내 노후 연금을 조정, 증액할 수도 있다.


나는 노후준비의 경제적 공공지원 프로그램으로 유일한 국민연금 제도를 평생 나와 별 관계없는, 구체적으로는 내 능동적 자세와는 무관한 제도라고 생각해왔다. 국민연금공단 신중년 기자단을 하면서 매번 국민연금공단의 준비된 역량에 감탄했다. 특히  국민연금 홈페이지 - 노후준비(내연금) 조회 서비스는 내게 유익했고, 전국민이 궁금한 정보일 것이다.


국민연금 홈페이지 - 노후준비(내연금) 에서 제공하는  주택연금 정보와 개인 퇴직연금 정보는 내 인적사항을 넣고 신청하는 시스템이다. 신청을 하면 하루, 이틀 후에 승인이 난다. 승인이 나면 조회가 가능해진다. 이 서비스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내 곁에 국민연금” 앱을 깔아야 한다.


“내 곁에 국민연금” 앱을 깔고 접속하기 전에 몇 가지 필요한 팝업 창이 뜬다. 이 역시 필요한 정보이므로 꼭 읽어두어야 한다.



이런 팝업을 읽고나면 비로소 로그인 첫 화면이 뜬다. 개인정보인지라 팝업창에서 알리듯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시스템이다. 공인인증서는 최근 공동인증서로 바뀌었다.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는 카카오페이로 대신할 수 있다. 내 경우는 카카오페이로 대신했다. 그래서일까? 알림 문자가 카카오톡으로 왔다. 메일로 알림 문자를 받을 수도 있다. 내가 원하는 메일, 카카오톡을 선택할 수 있다.  카카오톡으로 알림 문자를 받은 후 채널을 추가하거나, 차단할 수도 있다. 아래 링크를 보면 내 경우 국민연금 홈페이지 - 노후준비(내연금) 에서 제공하는  주택연금 정보와 개인 퇴직연금 정보 신청을 11월 23일 신청해서, 주택연금 정보는 11월 24일, 개인 퇴직연금 정보는 11월 26일 각각 조회 서비스, 확인이 승인되었다. 조회, 승인 후 로그인하면 조회가 가능해진다. 이 조회 서비스를 알게 된 후 가족들과 주변 지인들에게 먼저 알렸다. 이 글도 여러 지인들에게 링크할 예정이다.



내친김에 카카오톡에서 “국민연금” 조회를 해봤다. 아래의 링크들이 카카오톡에서 검색되었다. 필요에 의해 톡을 실행할 수 있겠다.

국민연금공단 신중년 기자단을 하면서 가장 궁금했던, 실질적인 서비스 정보를 찾은 셈이다, 모두에게 이 앱과 조회를 알려야겠다.


#국민연금 #노후준비서비스



작가의 이전글 유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