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얀술 Aug 15. 2023

맛있는 밥 짓기

발뮤다 더고항

밥 짓기의 기본


갓 도정한 쌀의 향기와 잘 지은 밥은

그냥 먹어도 맛있고, 어떤 반찬과도 잘 어울립니다.



밥솥을 이용해서 맛있게 밥 짓기


품종과 브랜드 쌀에 따라 밥 짖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또한 밥을 짓기 위한 도구도

뚝배기, 무수분 냄비, 무쇠냄비, 압력솥 등으로 다양합니다.

발뮤다 더 고항을 이용해

맛있는 밥 짓기를 소개합니다.


1 쌀을 계량하세요.

쌀 1홉에 150g입니다. 쌀 건조 상태에 따라 다소 증감이 있습니다.


2 밥솥에 넣으세요.

밥솥에 따라 내솥이 세미를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쌀 씻는 그릇에 넣으세요.


3 쌀 씻기

첫 물은 경도 30의 물이 좋습니다. 물의 양은 쌀을 휘저을 정도로 하고 1초 이내에 물을 버리세요. 이때 물은 직수를 피하세요. 직수의 압력으로 쌀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4 물 갈아주기

물을 충분히 부어 채반에 쌀을 건진 후 부유물을 물에 흘려 보내세요. 3-5회 반복하세요.


5 물 붓기

계량컵을 이용해서 밥솥에 물 180ml를 붓습니다. 내손에 씻은 쌀을 넣고 쌀 1홉 기준 물 1홉을 붓습니다.


6 취사

프로그램에 따라 취사를 선택하세요.


7 수분 날리기

밥 표면의 잔여 수분을 날릴 수 있게 주걱을 이용해 가능한한 빨리 밥을 +로 나누세요.


8 고슬고슬한 밥

+로 나눈 밥을 1/4씩 풀어주세요. 밥 전체를 고루 풀어 밥이 축 쳐지지 않게 고슬고슬한 밥 상태가 되게 하세요.



맛있게 밥 먹기


잘 지은 밥은 그냥 먹어도 맛있고, 어떤 반찬과도 잘 어울립니다. 밥의 영향 균형을 맞추어 단백질과 섬유질을 보충할 수 있는 밥을 소개합니다.


1 밥 샐러드

집에 있는 야채와 과일을 손으로 띁거나 칼로 잘라 샐러드 그릇에 담으세요. 레몬머틀 소금과 쿠엔즈버켓 생참기름을 이용해 구미에 맞게  샐러드를 간하세요. 밥을 찬물에 재빠르게 헹구어 물 뺀 후 샐러드 그릇에 올려 완성합니다. 이때 밥을 생참기름으로 버무려 올려도 좋습니다.


2 온천 달걀

끓는 물 1리터에 찬물 200ml 를 넣고 실온 달걀 3개를 넣으세요. 13분 후 달걀을 꺼내서 밥 샐러드 위에 달걀 껍질을 깨서 올리세요.



고려전통 이화주 막걸리 만들기


찬밥이나 밥을 식혀서 막걸리를 만들어 보세요. 하얀술 이화곡을 사용해서 이화주 또는 이화주 막걸리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밥 식히기

25도 내외로 밥을 식히거나 밥을 찬물에 흘려 식히세요.


2 쌀 막걸리 빚기

용기에 식힌 밥을 넣은 후 하얀술 이화곡을  넣어 고루 섞으세요. 밥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으세요. 실온에서 발효하세요. 밥알이 위로 떠우르면 원액기를 이용해서 막걸리를 거르세요. 원액기가 없으면 면보로 짜세요. 냉장 보관하며 즐기세요.


3 고려전통 이화주 빚기

용기에 식힌 밥을 넣은 후 하얀술 이화곡을 넣어 고루 섞으세요.뚜껑을 닫고 실온에서 3-5일간 발효하세요. 원액기를 이용해서 이화주를 거르세요. 원액기가 없으면 고운체와 수저를 이용해 체로 내려 이화주를 완성하세요. 냉장 보관하며 즐기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쌀 큐레이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