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새본 Jun 14. 2020

MBTI 성격유형 검사

INFJ-T / 선의의 옹호자

놀면뭐하니?에서 등장한 MBTI 성격유형 검사!

이전에도 몇번 해 보았는데, 프로그램을 보면서 또 해보니. 혹시나가 역시나다. 대여섯번 해 본 것 같은데, 이번에도 아니나 다를까 나의 성격유형은 이번에도 "INFJ-T / 선의의 옹호자"이다. 심리 상담을 받고 다시 결과를 보니 너무 나랑 딱이라서 신기하고 재밌기도 하다.




내향형 마음

내향형이면서도 외향형은 어느정도 있는 것이 맞는 듯 하다. 처음 만나는 사람과도 쉽게 어울리고, 대화를 이끌어가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는 나지만 사실 혼자있는게 좋고, 정말 마음을 주는 사람도 드물다. 겉으로는 밝아보이지만 사실은 되게 어둡고 혼자만의 세계에 갇혀 사는 사람, 그것이 바로 나야 나!


직관형 에너지

직관형!! 마지막 상담시간에 선생님께서 해 주는 말씀이 딱 떠올랐다. 나의 직감을 믿고 가라는 말. 자신이 하고싶은 것,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잘 알고 있는 성향이라 다른 사람 말을 듣고 헷갈려하지 말고 자신을 믿고, 직감을 믿고 가라고 하셨다. 맞다, 사실 무슨 일을 할 때 엄청 신중하게 꼼꼼히 따져보지만 막상 시작할 때에는 직감 따라 나 믿고 그냥 시작하는 성향이다 ㅋㅋㅋㅋ


원칙주의자형 본성

원칙주의자. 맞다. 이것도 확실히 ㅋㅋㅋㅋㅋ 원칙에서 벗어나는 것을 너무도 극도로 싫어한다. 학교다닐 때 하지 말라는 것 절대 하지 않는 완전 모범생이랄까? 그러니 거절도 못하고 그러는 건가? 계획 세워놓고 계획대로 살려는 성향도 그렇고. 원칙에서 벗어나서 엄청 양심 찔려하고 그러는 것이 나다 나.


계획형 전술

이것은 누가 봐도 나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심심하면 계획 세우는 나. 노는 것도 계획하는 나. 여행가기 전 몇시 몇분 버스 시간까지 딱 맞춰 가는 나 ㅋㅋㅋㅋ (그래서 조금이라도 연착되면 그때부터 짜증이 밀려온다.... 그리고 계획과 다른 일이 터지면 급 멘붕.....


신중형 자아

이것도 ㅋㅋㅋㅋㅋ 뭐 죄다 나야 ㅋㅋㅋㅋㅋ 너무 신중해.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또 두들겨 보고 또 두들겨 보는 스타일이다. 집을 나서기 전에도 티비 껐는지, 가스레인지 껐는지, 창문 닫았는지 두세번 확인하고 엘리베이터 타기 전까지 확신이 안서면 다시 들어가서 보고 나오는 나 ㅋㅋㅋㅋㅋㅋ 미쳤다 진짴ㅋㅋㅋㅋ



1%도 안되는 가장 흔치 않는 유형이라면서 주변을 보면 은근 많은 듯 하다. 도덕성이 강하고 단호하고 결단력이 있다. 흐음. 맞다. 도덕성 엄청 따지고, 무엇보다 나는 100일 신중하게 알아보고 꼼꼼히 확인하더라도, 한다 하면 그 날 바로 하는 성격이다. 게다가 게으름 피우지 않는다라... 그렇다. 내가 또 노는 걸 못하지. 뭔가를 계속 하고 있어야 마음이 놓이는 ㅋㅋㅋㅋ 구체적 계획 세우기 까지. 그리고 봉사정신이 내가 쫌 있는 편이지. 애들은 재능 기부를 넘어 재능 낭비라고도 ㅋㅋㅋㅋㅋㅋ 공부할 때도 그렇지만 "근본적인 문제를 파악하라!" 요것도 내 고정 멘트이기도 ^^;;;


"

심지어 너무 일에 몰두해 자신을 힘들게 하는 지경까지 똑 닯은 선의의 옹호자형! 극심한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지경까지 날 몰아붙이는 것도 닮았다. 그런데, 아직 음모나 모함이라고 판단되는 상황에 맞서 싸운다는 것은 잘 모르겠다. 아! 지난 번 사기를 당했을 때 결국 변호사까지 써서 소장을 날려버린 행동이라면 비슷한 것 같기도 하고? 비상적인 방법으로 투쟁?까지는 잘 모르겠다. 다만, 세상을 불평등과 불공장한 것으로 보는 것은 맞다. ㅋㅋㅋ 다만 내가 아직 이것을 변화시키려 뭔가 행동하지는 않았다는 것.....


선의의 옹호자 성격 간단 설명! 이 중 한 개 ㅡ 학창시절 방황 빼고 다 일치...  오우!  이거 적중률 너무 높아ㅋㅋㅋㅋ 특히 현실타협 안되고 현실에서도 이상을 꿈꾸고 자아갈등에 현실적응 어려운것 무엇보다 보이지않는 정신세계 ㅋㅋㅋ 뭐하나 안빠지고 다 나라서..MBTI 이제 무서울지경 ㅎㅎ

성격유형 설명을 다 읽기는 했는데  기억나는 부분만 캡쳐를 해서. 나머지 상세한 내용은... 패스 ㅋㅋㅋㅋㅋ


나와 같은 유형의 셀럽을 보니 넬슨 만델라, 마더 테레사, 괴테, 모건 프리먼 와우! 아무래도 성향만 비슷할 뿐 이분들과 같은 인물은 될 일 없을 것 같고. 확실히 평소 좋아라 하는 인물들이었는데. 역시 같은 성향의 사람이라 마음이 통했나? ㅋㅋㅋㅋㅋㅋ


즐거운 MBTI 성격유형 검사


- 끝 -


작가의 이전글 심리상담을 받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