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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블루엔진 Dec 23. 2018

블루멤버스와 함께했던 기억 - 1

내가 언제 이 업무를 떠날지 모르기에 기록하는 실무자의 메모를 시작하며

 현대자동차에 2012년 7월 입사, 2014년 12월 1일 본사 발령 이후 4년 동안 당사의 멤버십 프로그램 블루멤버스의 업무를 담당하며 느꼈던 실무자로서의 경험과 생각을 공유하는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이유는 단순합니다.


 "이제 다른 업무를 하거나, 새로운 도전을 해야 하는 시기가 된 것 같아서"



 지금부터 작성하는 여러 개의 메모를 통해 추가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현대자동차와 블루멤버스 제휴를 하고 싶은 국내외 모든 실무 담당자들이 당사의 멤버십 구조를 이해하고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 참고하여 실무자 間 불필요한 업무적 생산성을 낭비하지 않도록 하는데 밑거름이 될 것

- 제휴업무의 특성상 상호 목적이 부합되지 않으면 성사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10개 추진하면 2~3개 성사되어 론칭하면 다행이랍니다. 

 2. 블루멤버스 제휴 담당자 Contact Point를 몰라서 당사 고객센터에 전화 또는 이메일을 보내는 불필요한 행위를 줄일 것

- 저도 타사 제휴를 위해서 연락처 찾는 것이 제일 힘듭니다. 다들 어디 숨어계십니까....?

※ 실제로 17년 12월 1일부터 블루멤버스는 홈페이지에 제휴처 제안 기능을 반영해서, 제안을 접수받고 있습니다. (현재는 https://www.hyundai.com/kr/ko/customer-service/bluemembers-benefit/bluemembers-point/point-saveuse 해당 링크 하단에 제휴처 제안하기 버튼을 누르면 열리는 레이어 팝업을 통해 접수하실 경우 저에게 다이렉트로 메일링 됩니다^^)

제가 휴가를 가지않은 이상 정상적인 제안에 대해서는 거의 당일날 회신드립니다!

3. 내 업무에 관심 있는 현대자동차 내부 실무자 또는 외부에서 지원하고자 하는 신입/경력사원들에게 어느 정도의 길잡이가 될 것

- 가끔씩 관심 보이는 친구들이 있는데, 제대로 이해하고 와서 누수 없이 업무를 해주세요^^

4. 나에게 관심 있는(?) 누군가에게 내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생산성 있게 전달할 것

- 쉬운 사람은 아닌데, 그렇다고 막 물거나 그렇지는 않습니다.


 말은 거창하지만 회사의 대외비는 포함되지 않는 수준에서의 내용을 공유할 예정이며 단순히 당사의 멤버십만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제휴 서비스를 개발하는 프로세스와 어려움, 타사 멤버십에 대한 이해 및 당사 제휴처에 대한 소개 등을 포함하여 의식의 흐름대로 작성해 갈 예정입니다. 


현대자동차 국내 고객들을 위한 블루멤버스 제도, 어쩌다보니 회원/포인트/제휴까지 4년 동안을...

 

  블루멤버스는 2007년 4월에 론칭한 현대자동차의 대표적인 대고객 혜택 프로그램입니다. 모든 제도가 그러하듯이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10년이 넘는 시간을 지나오며 초창기 대비 기저효과(?)로 인해 현재 제공되는 혜택은 어떤 멤버십 프로그램과 비교해도 결코 나쁘지 않은 수준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혜택의 확장성" 측면에서도 타 멤버십 대비하여 확실한 강점을 가지고 있고 이를 활용하여 제휴 서비스 생태계를 최대한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국내 주요 멤버십의 비교를 통해서 상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 대신 담당자가 저 혼자라서 사업부/팀 수준으로 움직이는 타사 대비해서는 조금 느리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제휴 카테고리 분야별로 1명씩만 있었으면 좋겠....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트렌드를 기준으로 본다면 당사 자체 브랜드 대비하여 멤버십 브랜드의 인지도는 아직까지는 가야 할 길이 먼 것도 사실입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크게 보자면 아래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현대자동차 vs 블루멤버스 - 차량을 구매하고 나서부터는 멤버십에 더 관심을 가져보시길 간절히 기도하며....


 1) 자동차의 성능과 옵션이 고도화되며 현장 접점에서 상품 자체의 전문성을 가지고 자동차에 대한 설명을 완벽하게 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2) 자동차를 현금 100% 를 주고 구매하는 분은 거의 없기에 반드시 구매 프로세스에 금융 조건이 들어갑니다. 자동차 구매를 하기 위한 금융 상품들의 다양성(카드, 캐피털 등)및 복잡성 증가로 인하여 고객들에게 이 부분을 설명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3) 자동차 계약과 관련된 서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자체 계약을 떠나서 신규 이용 서비스에 따라서 법적 근거의 명확성을 위한 서류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고 이것들 챙기기도 현실적으로는 복잡합니다. 


 

 아무래도 영업 프로세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클로징" 이기 때문에, 멤버십 제도는 부가적으로 느낄 수밖에 없고 차량 계약/출고/양도의 과정에서 방대한 제도와 혜택에 대해서 영업직원이 100% 고객을 이해시키고 설명하는 것에 한계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물론, 내가 깜짝 놀랄 정도로 출고 이후 단계적으로 혜택을 활용하여 고객 관계 관리에 활용하시는 분들도 많다. 이런 분들을 보면 그저 감사할 뿐!!)


 회원 / 포인트의 기본 내용과 현재 제가 담당하고 있는 제휴 서비스는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확대해나가고 있는지 공유 가능한 수준에서 작성할 예정이오니, 혹시라도 관심 있는 분들께서는 답글로 궁금한 사항을 남겨주시면 as possible as I can 한 수준에서 작성에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 Next Theme : 블루멤버스 제도의 구조적 이해 - 왜 현대차를 계속 구매하면 나에게 좋은가?


 2018년을 마무리하며 나름의 개인 사이드 허슬 프로젝트로 진행하는 만큼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구독 / 좋아요 / 공유(퍼나르기)를 부탁드립니다.


해당 연재 시리즈 내용에는 아래 링크는 기본으로 같이 붙여 넣을 예정입니다. 현대자동차 고객들 모두가 블루멤버스 혜택을 알고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활용하는 그 날까지!!


담당자 연락처 : 현대자동차 국내영업본부 고객경험전략팀 박찬근대리 / 6213847@hyundai.com

※ 블루멤버스 포인트 제도 소개 


※ 블루멤버스 제휴 서비스 확인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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