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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Rachell Consulting Oct 07. 2022

상품 기획의 분석 도구들

3C, 4P

라이프스타일(lifestyle)이 변화하거나 고객이 문제점(problem)을 느끼는 상황이 반복될 때,

이를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상품을 기획하게 됩니다.


상품 기획의 프로세스는  


상품화 기획 →  제품 개발  →  출시 준비  → 출시의 

순서진행되며, 각 단계별 주요 활동은 아래의 도표와 같습니다.

상품기획 프로세스


상품기획 프로세스의 첫 번째 단계인 상품화 기획에서는  제안 배경, 개발 컨셉, 경쟁환경, 개발 방향성의 4가지

주요 항목을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신상품이 충분한 시장 경쟁력을 갖추었는지 확인하고 이후 개발 인력과 비용의 투자를 결정하게 됩니다.

상품화 기획의 4가지 주요 항목


상품화 기획의 주요 4요소 중에서 고객이 느끼는 문제점

(problem) 신상품 개발의 '제안 배경'이 되며,

해당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solution)이 '개발 컨셉'의 주요 내용이  됩니다.


신상품이 기존의 상품들과 차별성이 있는지 점검하기 위해 '경쟁환경'을 파악 때, 3C(고객, 경쟁사, 자사)분석합니다.


3c란?

고객(Customers)

경쟁사(Competitors)

자사(Company)


3C분석은 제품의 성공률을 높이는 요소를 전략적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일본의 기업인 Kenichi Ohmea에

의해서 개발된 모델입니다.

고객, 경쟁사, 자사의 세 가지 요소를 검토하여 자사

상품 만의 차별점인 USP(Unique Selling Point)의 

비교 우위를 파악할  있습니다.


고객은 모든 전략의 기초로, 고객 세분화(segmentation)

통해 고객의 이익을 파악하고 상품의 개발 방향성을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분석하고,

자사의 기존 상품 대비 차별성을 고민하다 보면,

자칫 필요 이상의 소재를 사용하거나 기능을 추가하여

고객의 니즈를 벗어난 제품이 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고객 검증을 통해 차별화 USP의 영점 조정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상품화 기획의 주요 요소 중 '개발 방향성'은

고객이 느끼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솔루션과 고객이 느끼는 베네핏 중심으로 구체화하되,  4P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합니다.


4P란?

제품 (Product)

가격 (Price)

판매 촉진 (Promotion)

유통 경로 (Place)

   

'제품'의 차별화 USP를 찾아내고,

고객이 구매 가능한 '가격'을 설정하고,

'판매 촉진'정책과 함께 자사의 '유통 경로'에 상품을

공급합니다.


4P 전략은 4가지 요소가 판매 극대화라는 목표를 위해 세트(set)로 움직이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매스 타겟의 제품은 차별성은 적고 경쟁 제품과 유사한 가격을 설정 하지만, 프리미엄 타겟 제품은 차별성이 높아 가격대를 높아도 구매 저항이 비교적 낮습니다.

이렇듯, 제품의 성격에 적합한 가격, 판매 촉진 방안, 유통 경로의 전략을 수립하여 상품의 판매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3C분석이나 4P전략은 회사의 전략보고서나 기획안을 작성할 때에도 비교적 많이 등장하여 직장인에게 익숙한 내용입니다.

상품 기획을 할 때, 위의 분석 도구를 잘 활용하면 개발 방향성을 수립하고 출시 후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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