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r 뻬드로 Feb 29. 2020

인상주의 화가들이 좋아한 일본 우키요에 판화

책짚고 인터넷 헤엄치기. 번외편 1

인상주의 화가들의 이야기를 다루면서 책에 여러번 등장한 게 일본 판화를 좋아했고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쯤이면 도대체 어떤 것인가 알아보지 않을 수 없죠.


Ukiyo-e 일본 우키요에 판화

うきよえ

일본 에도시대에 성행한 유녀나 연극을 다룬 풍속화.


위키백과에는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키요에(浮世繪, 일본어: 浮世絵)는, 일본의 17세기에서 20세기 초, 에도 시대에 성립된, 당대의 사람들의 일상 생활이나 풍경, 풍물 등을 그려낸 풍속화의 형태를 말한다. 현재는 일반적으로 '우키요에'라고 하면 여러 가지 색상으로 찍힌 목판화인 니시키에(錦絵)를 말하는 경우가 많으나 육필화 등도 이 범주에 들어간다.

우키요에는 대량생산이 가능했던 이유로 유복하지 않아 원화를 고가에 구입할 수 없었던 도회지의 서민들에게 많이 받아들여졌다. 우키요에는 처음에는 마을의 일상 생활, 특히 유곽의 어여쁜 창부들, 스모 역사들과 유명한 가부키 배우들의 초상화나 특별한 예술 공연 등의 모습이나 특정한 장면을 주제로 많이 담았으며, 이후에 풍경화도 또한 널리 제작되게 되었다. 정치적인 주제 혹은 권력층의 모습은 그다지 많이 등장하지 않는다. 섹스 또한 공공연히 다루는 주제는 아니었으나, 적지 않은 우키요에 작가들은 따로 춘화(春画 슌가[*])를 내기도 하여, 때로는 이때문에 벌을 받는 경우도 있었다.

우키요에 자체는 메이지 시대에 들어와 사진 · 기계인쇄 등의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쇠퇴하였으나, 당시 유럽인들에게 주목을 받아, 특히 프랑스의 인상파 작가들에게 영향을 주기도 하였다. 우키요에의 기법은, 여러 분야에 전해 내려졌으며, 일본의 만화 및 애니메이션에 영감을 주었다.


인상주의 화가. 클로드 모네, 에두아르 마네, 메리 카사트, 에두아르 드가, 그리고 피에르오귀스트 르누아르 등이 있으며 그들의 작품들은 우키요에에게서 크고 작은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 요소들이 많이 발견되고 있다.




요약하면

#대량생산

#판화

#풍속화

#민화



에도의 꽃 조 루리 아가씨



도슈사이 샤라쿠 - 3대 오타니 오니지(1794)

위 남자그림은 ‘일본’하면 자주 나타나는 그림인듯하네요. 여기저기서 참 많이 본 것 같습니다.



그럼 인상주의 화가들이 영향을 받은 흔적들을 위키백과 내용을 중심으로 찾아보겠습니다.



1. 가나가와 해변의 높은 파도 아래(일본어: 神奈川沖浪裏 가나가와오키나미우라[*])는 가쓰시카 호쿠사이가 제작한 목판화


이 그림을 보고 드뷔시가 교향시 ‘바다’를 작곡했다네요. (아래 유튜브 링크) 클로드 드뷔시는 ‘목신의 오후’로 유명한 클래식 작곡가죠.



2. 고흐의 탕기 할아버지 뒷 배경에 나오는 우키요에



3. 마네의 피리부는 소년 The Fifer 우키요에의 영향을 받았다는 작품



4. 클로드 모네 (Claude Monet) 에밀 졸라의 초상. 뒷 배경에 또!



인상주의 화가들이 유키요에 그림 한 장을 돌려보며 일본 판화 화풍에 푹 빠졌다는 것은 생소한 문화를 신선하다고 열광하게 되어서가 아닐까 합니다. 서구의 오리엔탈리즘에서도 아시아를 약간 미개한듯 낮춰보면서 동경하고 베끼기도 했던 역사적사실이 존재하죠. 국제적인 교류가 활발한 지금은 어느 지역의 고유한 것이랄 것도 없을 정도로 섞이고 비슷해져갑니다. 음식 마저도 그 동네에만 있는 게 없을 정도죠. 오히려 내 입맛에 맞는 그 음식은 우리 동네 식당에 있을 정도로요. 같아지면 좋은건지 아직도 잘은 모르겠습니다. 개성이 없어지고 획일화, 하향평준화 되는게 아닌가 싶고요. 갑자기 고갱이 생각납니다. 남태평양 아트스타일을 갖고와서 파리에 이식하려하니 사람들이 몰라봐주던.


세상엔 여전히 낯선게 아직 많겠죠? 낯선것 익숙하게 보기, 익숙한 것 낯설게 보기. 오늘도 공부하다보니 모르던 일본 그림도 많이 보게 되고 타 문화에 대한 마음의 장벽을 의지적으로 내려놓아야겠다는 결심이 생깁니다.



다음 글은 또 책과는 별도로 번외편. 19c-20c그림 중에 프로필 사진, 웨딩포토 찍을 때 따라하고 참고할 만한 그림들을 간추려 보겠습니다.




https://youtu.be/nn0tZHOuTKQ


http://www.all-art.org/history330-5.html





https://www.wikiart.org/en/paintings-by-style/ukiyo-e#!#filterName:all-works,viewType:masonry


작가의 이전글 오랜만에 여성화가 미국사람, 메리 카사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