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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원영 Aug 18. 2017

#3. 홀로렌즈 개발하기

Unity 2017.2.0.b7 빌드 에러 버그

몇 개월 사이에 꽤 많이 바뀌었다.

HoloLens Tools 설치 링크를 보았을 때, 지난 2개월 전과 달리 꽤나 많은 업데이트가 있다.


이는 Windows 10 Creators Update 이후 3D 컨텐츠, MR 관련 기능 업데이트가 많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새로운 홀로렌즈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오랜만에 HoloLens 디바이스 충전을 하고 HoloLens Windows OS 업데이트 했다.


새로운 Toolkit 테스트를 위해서 Unity Mixed Reality Technical Preview (UMRTP) 설치가 필요하다. 하지만, 해당 버전 설치 권한이 없는 관계로 꿩 대신 닭으로 Unity 2017.2.0.b7 설치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빌드하기 위해서는 새로 Universal Windows Platform 모듈을 설치해야 한다.




Build 과정에서 발생하는 Error

Error 1

KeyNotFoundException: The given key was not present in the dictionary.
System.Colletions.Generic.Dictionary


Error 2

Build completed with a result of 'Failed'
UnityEngine.GUIUtility:ProcessEvent(int32, IntPtr)


해결법(?)은 간단했다.

Ctrl + Shift + B 누르고 UWP 플랫폼으로 빌드할 때, Unity C# Projects 체크를 해제하면 된다.


Unity 포럼이나 Stackoverflow, HoloLens Dev Portal 등을 보면 이미 알려진 이슈라고 하는데 왜 beta 버전이 진행되어도 그대로인지 아쉽다.




오늘은 프로그램 재설치와 홀로렌즈 디바이스 업데이트로 시간을 많이 허비하게 됐다.


1. 빌드 완료 후 기존의 Visual Studio 2015로 빌드 프로젝트 실행.


2. Visual Studio 2015 Update 가 최신 버전이었음에도 Update를 요구하기에

Visual Studio 2017 버전 추가 설치


3. Windows Creators Update 에 맞춘 Windows 10 SDK (Ver. 10.0.15063.468) 설치


4. HoloLens Emulator 최신 버전을 위해서는 기존 버전을 제거하라는 말에 제거 후, HoloLens Emulator 설치.



이 모든 것은 Windows 10 Creators Update 이후에 가능하다.

그나마 Windows 버전이 최신 빌드였음에 감사한다. 한 번에 더 많은 시간을 흘려보낼 뻔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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