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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원영 Oct 27. 2017

#5. 홀로렌즈 개발하기

Windows 10 Fall Creators Update 대응

얼마 안 된 따끈따끈한 뉴스이다.

마이크로소프트, 키넥트 생산 중단.


키넥트, 홀로렌즈 모두 열심히 공부하고 있던 상황에서 당황스럽긴 하나, 홀로렌즈를 포함한 융합현실 기기들은 Microsoft가 열심히 서포트해주고 있다.




얼마 전에 Windows 10 Fall Creators Update가 진행됐다. 아직 최근 Windows 10 업데이트를 진행하지 않았다면, Windows 버튼 + I  업데이트 진행을 하자.


업데이트 내용은 어디에서도 쉽게 볼 수 있으니 얘기 않겠지만, 내게 가장 중요한 것은 mixed reality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아직 엔드유저가 겪을 수 있는 뚜렷한 UX 변화는 없지만 여러모로 매 업데이트가 기대된다.




Unity 2017.1.2f1

지난 몇달간 Unity 2017 베타버전에서 VR 지원이 되어 SDK도 볼겸 미리 사용했으나 툴 업데이트, 그에 따른 SDK 및 툴킷 업데이트와 에러 수정은 정말 끔찍했다.

이와중에 얼마 전 유니티에서 Unity 2017.2.0f3 버전을 릴리즈했고 그쯤하여 Windows 10 Creators 업데이트가 릴리즈됐다.


나름 SDK도 업데이드하고 MR(Mixed Reality)을 지원하는 최신 Windows 10 빌드로 업데이트했는데 공간을 인식하고 각 특성을 인지하는 부분에서 소소한 에러가 생겼다.


이틀쯤 고민하다가 진척이 없어 github에 Issue 티켓을 올렸더니 곧 답을 찾을 수 있었다.




Announcement for HoloLens, Github

Microsoft는 Mixed Reality(융합현실 기기)HoloLens, Immersive Head Mounted Display(IHMD) 두 가지로 구분하는데 홀로렌즈는 Spatial Mapping, Understanding을 지원하고 투명한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번 가을 레드스톤3(Fall Creators Update) 업데이트는 홀로렌즈를 제외한 융합현실 기기들 지원을 추가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에 따라 Unity 업데이트, Windows SDK 업데이트, 엉킨 라이브러리 수정을 한참 해왔는데 tap 제스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생겼다.


결론, 홀로렌즈 개발의 경우 현재 Unity 2017.1.x 버전을 이용하고 Windows SDK 버전 10.0.15063.0 을 사용해야한다.


Mixed Reality 디바이스 개발의 경우 Unity 2017.2.0f3 (version supports Extended Reality)Windows SDK 10.0.16299.x 을 사용한다.




Tap Gesture in HoloLens Application

빠르게 항해하는 플랫폼에 올라탄다는 점은 엄청난 실험이자 도전인데, 이에 대응해보며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


너무 빨리 바뀌고 많은 경우에 대응해보다 보니 모두 기억할 수는 없어 이슈들을 빠르게 정리해두려고 한다.


그 다음은 Gesture 구현 혹은 Spatial MappingSpatial Understanding이 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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