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매일 적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빽언니 Mar 03. 2022

이어령의 마지막 수업

우리는 영원히 타인을 모르는 거야. 안다고 착각할 뿐. 내가 어머니를 아무리 사랑해도 어머니와 나 사이에는 엷은 막이 있어. 절대로 어머니는 내가 될 수 없고 나는 어머니가 될 수 없어. 목숨보다 더 사랑해도 어머니와 나의 고통은 별개라네. 존재와 존재 사이에 쳐진 엷은 막 때문에. 그런데 우리는 마치 그렇지 않은 것처럼 위선을 떨지. ‘내가 너일 수 있는 것’처럼.”

매거진의 이전글 기시미 이치로 <나이 든 부모를 사랑할 수 있습니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