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용선 Aug 30. 2019

집회서

유대교 입교자를 위한 문서


  저자는 엘르아잘과 시라의 아들 예수(50:27). 정경에는 들어가지 못했지만 새로운 입교자들을 교육하기 위한 문서로 쓰인 중요한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시라Sirach라는 이름 말고도 라틴어 명칭 에끌레시아스티쿠수Ecclesiasticus로도 불립니다. 저자는 기원전 180년경 히브리어로 이 문서를 처음 기록하였고, 훗날 그의 손자가 그리스어로 번역했습니다. 

   



모든 지혜는 주님으로부터 오고 영원히 그분과 함께 있다. 지혜는 다른 모든 것에 앞서 지어졌으며 명철한 지각 또한 영원으로부터 창조되었다. (1:1, 4)

네 아버지가 연로했을 때 잘 보살피고 그가 살아 있는 동안 그를 슬프게 하지 마라. 그가 지각을 잃더라도 참아내고 그를 업신여기지 않도록 네 힘을 다하여라. (3:12, 13)

가난한 자의 살길을 막지 말고 궁핍한 눈이 기다리게 하지 마라. 배고픈 사람을 서럽게 하지 말고 곤경에 빠진 이를 화나게 하지 마라. (4:1, 2)

“내가 죄를 지었지만 아무 탈도 나지 않았는가?” 하지 마라. 주님께서는 분노에 더디시다. (5;4)

화목하게 지낼 친구는 많이 만들되 조언자는 천 명 가운데 하나만을 택하여라. (6:6)

모든 언행에서 네 마지막 때를 생각하여라. 그러면 죄를 짓지 않을 수 있다. (7:36)

꾸어 주었거든 잃어버렸다 생각해라. 네 능력치를 넘은 보증을 서지 마라. 보증을 섰으면 대신 갚을 각오를 하라. (8:12, 13) 

오래된 친구를 버리지 마라. 새로 사귄 친구는 옛 친구만 못하다. 새 친구는 새 술과 같은 법. 술은 오래되어야 제 맛이 난다. (9:10)

지각 있는 이를 가난하다 하여 멸시함은 의롭지 않고, 죄 많은 자를 존경함은 합당하지 않다. (10:23)

가난하면서도 존경받는 이가 부유할 때는 얼마나 더 존경을 받겠는가. 부유하면서도 경멸을 당하는 자가 가난할 때는 얼마나 더 경멸을 받겠는가. (10:31)

인색하게 굴어 부유해진 자. 그에게 돌아갈 몫은 이러하다. 그가 “휴식을 얻게 되었으니 이제 내 재산으로 먹고 즐기리라.” 하겠지만, 그는 제 재산을 다른 사람들에게 남기고 죽기까지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알지 못한다. (11:18, 19)

부자가 헛발을 디디면 친구들에게 부축을 받지만 가난한 사람이 넘어지면 친구들에게 걷어차인다. (13:21)

인간의 자비는 제 이웃에 미치지만 주님의 자비는 모든 생명에 미친다. 그분께서는 그들을 질책하고 훈육하고 가르치시며 목자처럼 당신 양 떼를 돌아오게 하신다. (18:13)

혀를 절제하는 사람은 무리 없이 살고 뜬소문을 싫어하는 사람은 잘못을 덜 저지른다. (19:6)

폭력으로 정의를 실천하려 함은 욕정에 사로잡힌 내시가 처녀를 범하려 함과 같다. (20:4)

어리석은 자의 입에서 나온 격언은 무시당한다. 그가 제때에 그것을 말할 줄 모르기 때문이다. (20:20)

어리석은 자들의 마음은 그들의 입에 있지만 지혜로운 이들의 입은 그들 마음에 있다. (21:26)

죽은 이에 대한 애도는 이레 동안 이어지지만 어리석은 자와 불경한 자의 한평생은 모든 날이 초상 날이다. (22:12)

맹세를 많이 하는 자는 범법으로 가득 차고 징벌의 채찍이 그의 집을 떠나지 않는다. 그가 맹세를 어기면 죄악이 그와 함께 머물고 분별없이 맹세하면 죄가 배로 무거워진다. 헛된 맹세를 하면 의롭게 되지 못하리니 그의 집이 갖은 재앙으로 찰 것이기 때문이다. (23:11)

나무 열매가 재배 과정을 드러내듯 말은 사람의 마음속 생각을 드러낸다. (27:6)

칼날에 쓰러진 사람이 많다 해도 혀 때문에 쓰러진 사람보다는 적다. (28:18)

건강한 신체보다 좋은 재산은 없고 기뻐하는 마음보다 큰 즐거움은 없다. (30:16)

술 마시는 것으로 남자다움을 과시하지 마라. 술은 많은 사람을 망쳤다. (31:25)

옹기장이가 제 손에 있는 진흙을 제 마음대로 빚듯이 인간은 자신을 만드신 분의 손안에 있다. (33:13)

네가 살아 숨 쉬는 동안에는 아무하고도 너의 자리를 바꾸지 마라. 네 아들들의 손을 바라보느니 그들이 네게 청하는 편이 더 낫다. (33:21, 22)

일꾼의 품삯을 빼앗는 자는 그의 피를 흘리게 하는 자다. (34:27)

조언하는 사람을 조심하여 먼저 그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살펴보아라. 그는 자기 이익을 위해 조언할 수고 있고 너를 놓고 제비뽑기를 할 수도 있다. (37:8)

선을 행하는 여자보다 남자의 악이 더 낫다. 부끄러움과 수치를 가져오는 것은 여자다. (42:14)

나 자신이 혐오하는 민족이 둘 있고 셋째 것은 숫제 민족이랄 수도 없다. 세이르 산에 사는 자들과 필리스티아인들 그리고 스켐(세겜)에 거주하는 어리석은 백성들이다. (52: 25, 26)

나는 이 책에 지성과 지식에 대한 가르침을 기록해 놓았다. 예루살렘 출신 엘아자르의 아들, 시라의 아들인 나 예수는 마음으로부터 지혜를 이 책에 쏟아 부었다. (50:27)

매거진의 이전글 지혜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