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은채 Apr 11. 2024

이유식 언제 시작해야 할까요?

2024 개정판

이유식 시작시기를 알려드리기에 앞서 꼭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있어요. 육아에 정답은 없다 는 이야기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이유식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유식에 정답은 없습니다. 꼭 기억해 주세요. 이유식 상담을 하며 늘 강조드리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우리 아이의 컨디션과 성장속도 발달상황을 세심하게 관찰해 주세요. 그래야만 성공적인 아이의 식생활을 만들어 나갈 수 있어요. 조리원동기 아가들과 비교하고 내 아이의 먹는 양이 적으면 속상해하시는 경우가 많이 있으세요. 이유식 과정은 아가들마다 개인차가 큽니다. 인내심을 갖고 서두르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어릴 때 이유식이 평생의 건강을 좌우한다는 구체적인 연구결과들이 나오면서 몇 년 사이 이유식지침들이 개정되고 있어요. 이유식 시작시기를 두고도 의견이 분분해서 혼란스러우신 분들 계실 거예요. 제가 명확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잘 따라오세요. 


일단 지금까지는 이유식 시작시기를 분유수유의 경우 생후 4~6개월부터. 모유수유의 경우 6개월부터가 이전 지침이었어요. 소아청소년과 의사 선생님들도 만 4개월 이전에 이유식을 시작하면 알레르기가 증가될 수 있고 비만이 될 확률이 높아서 생후 4개월~6개월 사이에 시작하기를 권장했어요. 이제는 모유수유를 먹든 분유수유를 먹든 생후 6개월부터 시작하라고 하는 추세입니다.


 그렇다고 6개월 이후에 시작하면 영양적으로 문제가 될 수가 있기에 6개월 이후에 시작하는 것은 늦습니다. 이 부분 역시 모든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그렇다면 생후 6개월인 180일에 이유식 첫 술을 떠야 하는 걸까요?? 180일이 되는 날 달력에 빨간펜으로 체크해 두었다가 시작해야 한다는 걸까요? 아닙니다. 분유수유 아가도 모유수유 아가도 생후 6개월에 이유식을 시작하는 것이 아닌 이미 먹고 있어야 하는 시기인 것이죠. 
생후 6개월이 되면 아이는 엄마로부터 받은 철분 구리 비타민D 등의 영양소가 부족해지면서 선천적인 면역력이 약해지는 시기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생후 6개월부터는 고기가 들어간 이유식을 먹어야 해요.


이유식을 하게 되면  곡류 채소 고기 과일순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 이유식으로는 알레르기 위험이 적은 쌀죽부터 시작하세요. 쌀죽을 3일~5일 정도 먹여주신 후에 오트밀죽 3일 ~5일 정도 먹여주시면 됩니다. 일주일정도 아이가 곡물이유식을 잘 받아먹는다면 채소를 추가해 주시면 돼요. 알레르기 반응을 잘 살펴 봐주신 후에 아이가 잘 먹으면 생후 180일에는 고기를 추가할 수 있겠죠? 처음부터 쌀과 고기 두 가지의 재료가 들어간 소고기죽보다는 아이가 식재료를 하나씩 맛볼 수 있게 쌀죽 먼저 먹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모를 알레르기의 명확한 확인을 위해서도 그렇습니다. 생후 180일 에는 고기를 섭취할 수 있도록 생후 170일 정도부터 이유식을 시작하는 것이 진행과정에 있어서 수월합니다. 


상담을 하다 보면 분유수유 하시는 분 들은 아이에게 모유를 제공하지 못한 미안한 마음에 이유식이라도 빨리 먹여야겠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모유를 먹이지 못한다고 해서 너무 미안해하실 필요도 모유수유 아이보다 서두르실 필요도 없습니다. 장의 발달이 미숙한 아이에게 너무 빠른 이유식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어요.


아이의 몸무게가 태어났을 때보다 2배가 되고, 혀로 음식을 밀어내는 반사작용이 사라지고 침의 분비가 늘어나면서 소화효소의 활동도 활발해 보이나요?,양육자가 식사하는 것을 아이가 계속 응시한다면 생후 160일 부터 조심스럽게 쌀죽을 시작하셔도 돼요. 


생후 170일이 되어 이유식을 한두 번 먹이셨는데 알레르기 증상이 보이면 알레르기 반응이 가라앉고 나서 3일 후에 다시 시도해 주시면 됩니다. 서두르거나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면역체계가 완전하지 않아 며칠 지났다가 다시 시작하면 별 탈없이 잘 먹는 아가들이 훨씬 많습니다.


또한 180일이 다가와도 30g도 먹지 않아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처음부터 잘 받아먹는 아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아가들도 많이 있습니다. 낯선 음식에 대한 거부감이에요. 자연스러운 현상이에요. 이럴 때 양육자가 불안해하는 모습보다는 이유식을 중단하시고 아이가 컨디션이 좋을 때 다시 시작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기분이 좋을 때 이유식을 시작해 주세요. 억지로 먹이려고 한다면 아이에게 이유식 먹는 시간은 행복한 시간이 될 수 없어요. 아이가 혀로 계속 밀어낸다면 며칠 쉬었다가 다시 시도해 주시면 돼요. 아이에게 중요한 영양을 채워주는 주식은 아직 모유 또는 분유입니다. 


이유식시작은 생후 170일부터 쌀죽으로 시작해 주세요.     
생후 180일부터는 고기이유식을 먹을 수 있게 해 주세요.
다만, 아기의 컨디션에 따라 시작을 조금 더 빨리 해도 조금 더 늦게 해도 무방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이유식 겁먹지 말아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