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루 MuRu Dec 28. 2021

나의 앎에 대해서 편안해진다는 것

'나'라는 앎에 대해서 마저도

깨닫는다는 것, 

앎의 절대시를 (품고) 넘어선다는 것은

앎과 앎의 절대시를 무시하거나 

부정하거나 환영 등으로 여기라는 게 아니다. 


더 이상 앎의 실체시, 사실시, 절대시로 인해

그 근본 무명, 근본 무지로 인해

내 앎에 내가 스스로 긴장하거나, 불안하거나

매몰되거나, 위축되거나, 붙잡히거나

휘둘리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깨닫는다는 것은,

내가 나의 앎에 대해 편안해진다는 것이다.

나의 앎을 포함한 인간의 모든 앎, 앎 자체에 대해.


지금, 자신의 (모든) 앎에 대해 

긴장하지 말고 편안해 보라.

('나'라는 앎에 대해서 마저도)

매거진의 이전글 되어도 꿈결이고, 안 되어도 꿈결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