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모람 이야기 #5.
세모람 베타 버전 홈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세모람과 함께 떠나는 책 읽기 여행'을 컨셉으로 다양한 책 읽기 활동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세상보다 훨씬 크고 넓은 지적 세계, 상상의 세계로 매일 여행을 떠나보면 좋겠습니다.
첫 활동 대상은 초등학생과 그들의 부모님입니다. 디지털 세상이지만 여전히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책 읽는 연습과 경험이 중요해 보였습니다. 우리에게 디지털 일상을 가져다준 빌 게이츠와 스티브 잡스, 이밖에도 많은 기술 분야 인사들은 자녀의 어린 시절에 디지털 기기 사용을 제한한다고 합니다. 이들 자녀의 손에는 무엇이 들려있을까요? 모순이면서도 재미있는 상황이라 생각했습니다.
*자녀의 IT기기 이용 안돼!…빌게이츠·스티브잡스 양육법 화제 (IT조선)
다양한 연구 결과에서 책 읽기는 인간의 비판적 사고 능력과 어휘력 향상, 기억력과 상상력 등에 큰 영향을 준다고 말합니다. 미국의 인지신경학자 메리언 울프가 쓴 '다시, 책으로'에서는 광범위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위 내용을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세모람 이야기#2. 같이 읽고 싶은 책 '다시, 책으로'
책 읽기에 특별한 교육 방법이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가정에서 엄마, 아빠의 책 읽는 모습을 보며 자연스레 책과 가까워지는 방법이 가장 좋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부모님의 책 읽기 활동도 함께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책 읽는 우리 가정'을 기대하면서요.
세모람 홈페이지에서 현재 2가지 활동을 모집 중에 있습니다. 꾸준한 책 읽기에 앞서 준비 운동을 하는 시간입니다.
첫 번째 활동은 아이와 엄마가 책을 중심으로 대화하며 친밀한 관계를 쌓아가는 '엄마랑 아이랑'입니다.
두 번째 활동은 메모 앱 노션을 활용해서 만드는 '노션으로 만드는 인생서재(독서노트)' 입니다.
모두 11월에 시작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