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워타보이 phil Apr 30. 2019

온라인 글쓰기 커뮤니티 Meeji를 소개합니다.

V1.0 - 2019.4.30

글쓰기는 인간의 마지막 자유이자 최후의 권능이다.
-소설가 김영하-


우리가 살아가는 지식기반 사회에서는 모든 영역에 글쓰기가 스며 있습니다. 공부할 때도 직장 생활에서도 자영업을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작가, 교수들이 이야기합니다. 


글쓰기는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가장 강력한 도구다.

글쓰기는 비판적 사고를 길러준다.

미디어 시대에 글쓰기는 기호품이 아니라 생필품이다.


특히 SNS와 블로그 등의 기술을 활용해 누구나 자기 글을 쓸 수 있고 유통할 수 있는 지금 글쓰기 능력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글쓰기를 위해 우리는 제대로 훈련받거나 연습의 시간을 가져봤을까요?


글을 잘 쓴다고 말하는 사람들, 글쓰기 책을 낸 사람들이 공통으로 하는 말이 있습니다.


'특별히 글쓰기를 배워본 적은 없다. 많이 썼고 계속 고쳐 썼다. 그리고 좋은 글을 많이 읽었다.' 


영화 쇼생크 탈출의 원작자이기도 한 미국의 소설가 스티븐 킹은 이를 명료하게 설명합니다.


많이 읽고 많이 써야 한다. 이 두 가지를 슬쩍 피해 갈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지름길도 없다.

글 잘 쓰는 방법은 굉장히 단순해 보입니다. 가장 큰 어려움은 '실천'입니다. 악기 연주와 운동을 잘하기 위해 꾸준한 연습이 필요한 것처럼 글쓰기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서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Meeji라는 이름의 '온라인 글쓰기 커뮤니티'를 만들었습니다.


우리 커뮤니티의 미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글쓰기로 지적 성장을 이루자!

크게 2가지를 합니다. '콘텐츠 제공'과 '참여 기회 제공.

 



1. 콘텐츠 제공


1) 기존 글쓰기 관련 자료 정리 (*진행 중)

:많은 작가가 이미 좋은 내용을 잘 정리해 놓았습니다. 글쓰기가 우리 삶에 왜 중요한지, 어떻게 글을 잘 쓸 수 있을지에 대해. 현재 20여 개의 자료를 정리했고 앞으로도 계속 자료를 찾아서 공유할 계획입니다.

* 20개 자료 정리 : https://brunch.co.kr/@philstori/95

**Meeji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meeji.net/ 


2) 기획물 제작 (*6월 시작 예정)

:자체 기획물을 연재하려고 합니다. 첫 번째 시리즈는 '글 쓰는 사람들'을 제목으로 하는 인터뷰 글입니다.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활동하며 꾸준하게 글을 쓰고 책을 출간하는 작가들을 찾아 왜 글을 쓰는지, 무엇을 어떻게 공부하는지, 글을 쓰는 자신의 습관과 방식이 무엇인지를 묻고 정리할 계획입니다.


3) 온라인 글쓰기 교육 콘텐츠 제작과 서비스 운영 (*2019년 내 시작 예정)

:글쓰기에 특화한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글쓰기를 배우고 싶을 때, 글을 더 잘 쓰고 싶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이 'Meeji'이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글쓰기는 아래 4가지 영역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 창작 : 소설, 시나리오, 드라마, 희곡, 시

-사실 전달 : 기사, 관찰 기록문, 조사보고서, 설명문

-생각 전달 : 연설, 평론, 광고, 문제 해결, 건의, 주장

-경험 기록 : 수필, 일기, 기행문, 감상문


Meeji의 온라인 교육 서비스는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모바일/웹 서비스 등 기술 분야만 집중해서 온라인 교육 과정을 제공하는 *유다시티를 모델로 삼고 있습니다. 


SF소설 써보기, 웹 소설 10회 연재하기, 여행기 블로그 연재하기, 칭찬받는 회의록 작성하기, 내 아이를 위한 동화 쓰기 등을 제목으로 다양한 글쓰기 교육과정을 제작해 보급할 예정입니다.

*유다시티 홈페이지 : https://www.udacity.com/




2. 참여기회 제공


1) 연습 : 온라인 글쓰기 커뮤니티 (*5월 중 모집 예정)

:글쓰기를 잘하기 위한 가장 첫 번째 방법은 '많이 써보기'입니다. 혼자보다 함께일 때 동기부여도 크고 꾸준한 실천이 가능합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진행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0명이 한 그룹

-4주 혹은 8주 

-주 3회 A4 1장 이내 글을 작성하여 커뮤니티에 공유

-주 3편 이상 타인의 글을 읽고 감상 혹은 제안의 코멘트 작성

*격주 화상 미팅

*모든 과정 마친 후 오프라인 이벤트 개최 (활동 정리, 네트워킹)


2) 도전 : 백일장과 공모전 (*2019년 내 시작 예정)

:연습 과정을 거친 후 적절한 동기부여를 위해 '도전의 장'을 마련하려고 합니다.


커뮤니티 안에서 정기적으로 백일장과 공모전이 열리고 관심 있는 글쓰기 분야와 주제를 선택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사람에게 자신의 글을 공개할 수 있고 반응이 좋은 글을 쓴 사람에게 상금, 커뮤니티 내 레벨업, 출판 기회 등의 보상을 줄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자 합니다. 


3) 오프라인 책 읽기 모임 (*5월 중 진행 예정)

:잘 쓰기 위해 좋은 글을 많이 읽는 건 꼭 필요하다고 합니다. 다양한 미디어에서 수많은 볼거리가 넘쳐나는 시대에 온전하게 책 읽기에만 집중하는 시간을 가지는 건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함께 집중해서 읽고 대화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시간은 격주로 토요일 오전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함께 책 읽는 시간에는 폰을 모두 수거하려고 합니다:)


-10분 : 모임 안내

-1시간 20분 : 각자 책 읽기

-1시간 : 아이스브레이킹, 느낀 점 나눔

-함께하는 점심 식사 : 선택

*인원 : 10명 이내


4) 온라인 글쓰기 교육 과정

:위 1-3) '온라인 글쓰기 교육 콘텐츠'를 확인하고 필요한 교육과정에 수강생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진행하면서 내용이 달라지는 부분이 계속 생길 것 같아요.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 Meeji소개 V1.0 - 2019.4.30


매거진의 이전글 글쓰기 왜.어떻게? - 20개 자료 정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