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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피부치 Sep 30. 2021

(논문)디자인 산업데이터에 관한 이론적 고찰

서비스연구저널, 서비스연구 11권3호, 2021.9.30 발행

디자인의 제대로 된 가치를 인정받는 방법으로 좋은 방법 중에 하나가 데이터로서 디지털자산화 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향후 많은 분들이 본 논문이 기틀이 되어서 디자인데이터 분야가 학문적으로 연구, 발전되었으면 합니다.



초록

본 연구는 데이터 경제시대, 디자인 산업데이터에 관한 이론적 고찰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디자인 산업데이터의 가치를 조명하고, 디자인 경영에서 디자인 데이터 시대로 전환의 의미를 해석하며, 디자이너에게 데이터를 해석하는 리터러시(literacy)의 중요성을 부각하고자 한다. 연구범위는 디자인의 산업적 가치를 탐구하기에 기업의 R&D 역량 강화 차원으로 접근한다. 또한, 디자인의 인문학적 기반과 미학적 가치보다는 산업적 관점에서 연구의 범위를 한정한다. 연구결과 디자인 산업데이터의 가치는 사후 평가가 아니라, 고객 중심의 시장 예측에 있다는 것과 디자인 산업데이터 주도 전략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핵심사항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디자인 산업데이터 이슈가 다르며, 디자인 산업데이터의 지향점은 기업의 제품/서비스 개발에 있어서 고객 중심의 의사결정 지원에 있어야 하고, 핵심역량은 데이터의 양이나 다루는 도구와 기술이 아니라, 데이터 리터러시에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디자인 산업데이터의 활용이 강화되려면 개인적 차원의 데이터 관리가 아니라, 공용화 차원의 관리가 선행되어야 한다.


디자인 가치 중심의 디자인 산업데이터 분류


디자인 산업데이터의 산업가치 창출 체계


논문(서비스사이언스학회)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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