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노그라피는 실험체의 문화와 사회에 직접 개입하는 것
아래의 글은 '경험데이터의 에스노그라피 방식 수집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 연구'에서 에스노그라피의 중요성 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에스노그라피는 두껍게 기술하기(thick description)의 방식으로 일종의 삼각접근법(triangulation)이다(문화인류학자 기어츠(Clifford Geertz). 이는 특정 사회 현상을 읽어내기 위하여 하나의 방법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참여관찰, 인터뷰 등 여러 가지 방법을 다각적으로 사용하여 현상에 대한 맥락의 이해한다.
에스노그라피는 관찰조사(observational research), 현장조사(field research)라는 질적 조사라는 범주로 분류되는 조사 방식의 원형을 의미한다. 에스노그라피는 대상자들이 실제로 ‘하는 것’에 주목하고, 대상자의 자발적이고 즉흥적인 행동들과 그 행동이 일어나는 맥락에 대한 부분까지 이해할 수 있어 고객을 이해하는데 매우 유용한 방법이다.
에스노그라피는 인간의 본성, 사회적 협력, 일상생활의 영위 등에 관한 인간 중심의 근본적인 진리를 발견하는 방식으로 발전하였다. 현재는 인류학 뿐만 아니라 사회학, 경영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에스노그라피는 기업에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실제 사용성과 사용상황을 일상의 삶과 문화적 맥락 속에서 고려하고 제품 및 서비스의 그 사용의 사회적 의미를 발견하고자 하는 활동이다. 에스노그라피는 특정한 방법론이라기 보다는 고객들의 일상적인 삶의 전반을 중심으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의 전략과 컨셉을 연결하는 것이다. 문제점으로 기업이 마케팅적 활용 관점에서 몇 년에 걸쳐 수행되는 전통적 인류학의 에스노그라피 연구는 비용 효율측면과 트렌드 변화를 읽어야 하는 기업의 경우 보다 단시간에 걸쳐 관찰이 이루어져야 하는 차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