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IGGEST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기스트 Oct 11. 2016

[맛툰] 할수있숴! 오징어 손질하기!!



많은분들의 요청!은 아니고..
한분의 요청으로 준비해본 오늘의 주제는!

오징어다듬기 입니다!!(안궁?)


죄송.



저는 아직 사본 적은 없습니다만
요즘은 손질 오징어도 제법 파는것 같애요
주변에 보니 손질오징어를 애용하는 분들도 좀 있더라구요

출처 : 이마트앱



물론 손질 오징어가 초큼 더 비싸긴하지만
오징어가 좀 징그럽기도 하고 비린내도 나서
오징어 손질을 좀 꺼리시는 분들이 있는듯 했어요


근데 사실 저는 어릴때부터
어류에 대한 공포는 별로 없었던것 같아요ㅋㅋㅋ



그래도 한번 손질해보면
"음, 의외로 어렵지않네?"
하실수 있기때문에!!


기회되면 손질한번 도전해보셔도 좋을듯하여
제가 한번 준비해보았슴돠. 낄낄.


오징어 준비!

여기서 막간, (저도 몰랐던ㅋㅋ)오징어 고르는법!

- 갈색 얼룩이 진할수록 오징어가 신선한 것 (몰랐어!!)
- 전체적으로 유백색을 띄고 윤기가 도는 것
- 눌렀을 때 살이 단단하고 탱탱해야 좋음!
  (눌러보다 걸리면 욕먹을수 있으니 눈치껏..)
- 눈이 맑고 튀어나와있으며 다리에 빨판이 성하게 붙어있는것.



알고나서 다시보니 제 오징어가 그닥 좋은 컨디션인것 같진 않지만 ㅋㅋㅋㅋ

뭐 큰 불만은 없으므로..
일단 손질을 시작해보겠습니다ㅋㅋ

오징어를 모자가 밑으로 가게 눕혀주시고요


가위로 몸통 중앙을 잘라주세요.

배를 가르고 나면 그림처럼 내장이 보일거에용
빗금친 부분은 다 제거하시면 됩니다+_+

제거한 뒤에 허리를 잘라서 내장쪽만 버려주시면 되는데요

내장을 떼어낼 때 다리를 잡아 들고
내장과 살이 붙은 부분의 이음새를
가위로 톡톡 잘라주시면 쉽게 떼어내실수 있어용!

떼어낸 내장은 위생봉투에 넣어
냉동실에 넣었다가 버리시면 냄새안나고 좋습니다!!
냉동실!! 잊지마세요ㅋㅋㅋ 강추입니다!


그 다음에 몸통 가운데에서 투명한 작대기를 뽑아주세요
마른오징어 먹을때 몇번 보셨쥬? 바로 그겁니다 ㅋ
요게 바로 오징어 뼈입니다ㅋㅋ

아 그리고 껍질까지 벗기실 분들은
요상태에서 뒤집은 뒤
껍질끝을 살살 들어서 키친타올로 잡은 후에
사--악 떼시면 됩니다!
(근데 껍질에 영양소가 많데서 저는 가급적 안떼긴 합니다ㅎ)


이제 하체 시술!!

눈알 주변 살을 잘라
눈알을 도려내듯이 제거해주세용

눈알도 내장과 함께 냉동실 ㄱㄱ

오징어 눈은 몇개? 두개!
나머지 눈알도 제거해주시고요

눈을 제거하시다보면 다리들 가운데에 눈 같은게 또 있쥬?

그게 바로 입니다.
요게 눈인줄 아시는 분들이 꽤 있으시더라구용ㅎ
(전 어릴때 오징어는 눈이 세개인 줄 알았습니다ㅋ)


입은 그냥 손으로 떼어내셔도 되용
입 아래쪽 보시면 갈색 딱딱한 부분이 있는데요
그게 오징어 이빨이에요
(있을건 다있어. 귀찮게.)

백종원 아저씨가 말하기를
입이 젤 맛있는거라고. 절대버리면 안된다고 하시지만
저는 안먹습니다 ㅋㅋ 제취향은 아닌 관계로..ㅋ

입까지 드실 분들은
이빨은 꼭 제거해주세요 :-)



아, 그리고 오징어를 요렇게 통으로 손질할 때도 있잖아요
뭐 오징어 링이나 오징어 순대같은거 할때요ㅎ

그럴때는 아래 그림처럼 손질하시면 되는데

제 경험상...
배 갈라서 손질하는 것보다
3.5배 정도 귀찮더라구요 -_-

기왕이면 배 갈라서 손질하시길 추천드리며...ㅋㅋ

그림으로 보면 쉬우나 실제로는 귀찮습니다.



자. 요렇게 오징어를손질하시면 되는데요~


쓰고 보니 전혀 안간단해보이긴 하지만ㅋㅋ
막상 해보면 어렵지 않아요!!!


자 이렇게 손질한 오징어를 보며
한단계 레벨업한 자신에게 한번 뿌듯해 한 뒤..

한 마리씩 위생봉투에 넣어
냉동실에 넣어뒀다가

필요할 때 한마리씩 꺼내서
봉투째 물에 담가 해동한 뒤 요리하시믄 됩니다!!


+_+/





정리

오징어를 눕히고


배를 가르고


내장을 떼버리고 허리 자르기


몸통 안쪽 가운데 오징어뼈 제거!


눈알을 도려내고


입은 떼서 이빨제거


한마리씩 봉투에 넣어 냉동실 ㄱㄱ!

매거진의 이전글 [맛툰] 자꾸 생각나는 메뉴ㅋㅋ백종원 팟타이 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