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IGGEST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기스트 Oct 23. 2016

[맛툰] 상구기의 생일상! 함박스테이크 만들기 :-D



























누차 이야기하는거지만..


Q. 메뉴는 누가정한다?
A. 요리하는 사람이 정한다






자 그리하여 오늘의 메뉴는 바로
함박스테이크 입니다!!

제가 망했던 메뉴가 2개있었는데요
그중 하나가 함박스테이크였어요

당시 망했던 이유는..
양파를 너무 많이 넣어서!!
ㅜㅜㅜㅜㅜㅜ


실패는 성공의 어무이라더니!
이번 함박은 아주 대성공이었습니다 +_+

크으--- 그럴싸하쥬? ♡_♡


이번엔 백종원 함박스테이크 레시피를 기준으로
제가 조금만 변형해서 해봤는데
요거요거 맛납니다!! 엄지척!!



재료 (고기 4덩이, 4인분 기준)


고기반죽용 재료
소고기 360g, 돼지고기 240g, 빵가루 1.5종이컵, 계란 2개, 
굴소스 1/4컵, 다진마늘 반스푼, 케첩 반스푼,
다진양파 1종이컵(양파 1개정도), 소금, 후추, 버터 

소스용 재료
양송이버섯 5~6개, 양파 반개, 버터,
케첩3스푼, 간장1.5스푼, 설탕2스푼

고명은 취향따라ㅋㅋ
치즈, 계란, 파인애플, 샐러드, 밥 등..


요게 고기반죽용 재료 입니다! 눈금친재료가 백종원 레시피로 추가되는 부분이에용ㅎ 나머지 재료들만 사용하셔도됩니다 :-)



자 이제 고기반죽부터 하면 됩니다!



1. 양파 캬라멜라이즈
함박을 만드는 과정 중 어쩌면 가장 귀찮은 작업..ㅜ
잘게 썬 양파를 충분히 익혀 카라멜라이즈해주세요

*양파 카라멜라이즈: 양파에 버터를 넣고 갈색빛이 날때까지
충분히 익혀서 단맛이 우러나게 만드는 (귀찮은)작업이에용


요렇게 칼집먼저 낸 뒤 송송 썰면 간단하쥬?ㅋ

1cm정도로 써셔도 되는데요
저는 잘게 썬게 더 좋아서 좀 더 작게 썰었어용


후라이팬에 버터 2,3조각과
식용유 2큰술을 넣고 예열한 뒤




팬에 양파를 넣고 후추소금으로 간을 더해주고
중불에서!! 센불 노노! 
끈기를 가지고 익혀줍니다ㅋㅋ

노릇노릇해지고나면 계속 지켜보면서
뒤적뒤적해주셔야 하는데..

ㅋㅋ저는 뭐 고르게 익히진 못했네요 ㅋㅋㅋ
음식 여러개 한꺼번에 하나보니 겨를이 없...ㅋㅋ

어리석은 인간의 멀티플레이


나름 생일상이라고 미역국에 스프에
새우튀김까지 하다보니..
내가 왜그랬을까싶고..그렇더라고요?ㅋㅋ



(애니웨이)
갈색이 될 때까지 양파를 충분히 익혀주세요
세지않은 불에서 충분히 익혀줘야
카라멜라이즈가 잘된데요ㅎ


예에에전에 오늘뭐먹지 함박스테이크 편에서
윤씨공방 윤인선 사장님이 나와서
양파를 무지 갈색이 날때까지 볶으시더라고요?
그래야 감칠맛이 올라간다고+_+

그래서 저도 늘 갈색이 많이나게 볶아보곤 합니다. 낄낄

아, 그리고 다 볶은 양파는 
키친타올위에 펴두고 물기를 좀 빼주면 좋아용 :-D







2. 고기 반죽 만들기
양파만 해결했으면 고기반죽은 쉽습니다!
아래 순서대로 재료들 다 넣고 잘 치대주기만 하면 됩니다!

계란은 일단 하나만 넣어보시고
좀 뻑뻑하다 싶으면 하나 더 넣으시는게 좋을듯해용
저는 한개만 넣었습니당




아 이쯤해서...
(늘 별거없어서 까암짝 놀라는)
피기스트 팁!!! ㅋㅋㅋㅋㅋ

위생장갑 끼고 반죽할때 장갑이 자꾸 벗겨지자나요??

그때 손목에 머리끈이나 고무줄을 끼면 안벗겨진다는!!!





네...
그렇다고요...

ㅋㅋㅋㅋ

자 이제 반죽을 5분이상 충분히 치대주신 후에
고기를 나눠서 둥글게 빚어주시면 되는데요




야구공만큼 덜어낸 후에

요렇게 위생봉투에 넣어 탕탕 때려주면서
동글동글 모양을 만들면
쉽게 둥글납작하게 만들수 있어요!

그리고 몇개는 보관했다가 나중에 드실거라면
요 상태로 냉동실에 보관해두면 굿굿!! +_+





3. 고기 익히기
자 이제 고기를 익혀봅니다 흐흐흐흐

굽기전에 반죽 가운데를
움푹하게 눌러주세요!!
(고기가 익으면서 가운데가 부풀기 때문에!!)


식용유를 한바퀴 두르고 예열한 팬에
고기를 올려주시고!

앞뒤로 노릇하게 익혀주신 뒤에




물을 1/3종이컵 정도 넣어주시고!
뚜껑을 덮어주신 후에!!
중약불에서 5분이상 더 익혀주세요!!!


제가 함박 망해봤던사람으로써..ㅋㅋㅋ
함박의 망포인트는 크게 두개인듯 합니다.
(저는 1번케이스였죠ㅋㅋ)

1. 반죽에 들어가는 양파가 문제거나
2. 고기가 제대로 안익어서


근데 요렇게 뚜껑을 덮고 약한불에 좀더 익히면
2번 망포인트는 피하실수 있습니다!!!ㅋㅋ



자 이제 고기를 익혔으니
소스를 만들어봅니다ㅋ





4. 소스만들기
이번엔 소스도 백종원 함박스테이크 소스로 해봤는데요
맛은 좋은데 좀 달아서 전 설탕을 조금 줄였어유

원래 레시피는 설탕이 3스푼입니당



나름 소스양을 늘려서 만들긴했는데
상구기가 소스덕후라서ㅋㅋ이것도 좀 모자랐네요
다음엔 더 많이 만들어야겠어요ㅋㅋ

저는 요렇게 얇은겉껍질만 까냅니다ㅎ 버섯은 물로씻는게 안좋다고 하더라구용


양송이와 양파는 채썰어 주시고


고기 구웠던 팬에 남은 육즙을 활용해서
양파와 버섯을 한번 볶아주시고



만들어둔 소스와 버터 한조각 (얼음조각정도) 넣고
한번 더 달달 볶아주세요

그 다음에 물6숟갈 넣어주신후에
졸이듯이 조금 더 끓여주세요
(저는 스테이크소스도 한숟갈 더 넣어봤는데
넣은것도 괜찮았어요 :-D)





자 이제 고기도 구웠고!
소스도 만들었고!!

이제 데코만 자알하면 되는데요!!!


여기부터는 과정샷이 좀 훅지나갑니다ㅋㅋㅋ



왜냐면....




상구기가 요타이밍에 퇴근했거든요ㅋㅋㅋ

오자마자 배고프다고 난리난리...-_-
사진찍을 겨를이 너무 없었습니다ㅋㅋㅋ





5. 사이드메뉴&데코레이숀

자 계란후라이 하나씩 해주시구


치즈얹고
(걍 한장 팍 얹는게 나은듯요ㅋ 어차피 안보임ㅋㅋ)


소스붓고


사이드에 샐러드랑 밥이랑 등등 얹어서
데코레이숀!!
(결국 파인애플은 못 구움ㅋㅋㅋ)



자 이렇게
생일상 한상차림 뙇!!!!



상구기는 전생에 나라를 구한게지..
어디서 이런 생일상을 받나!! 으어?!!
(아무도 뭐라고 안했으나 힘들어서 괜히 큰소리)


그래도 파인애플은 구웠어야했다싶은
아쉬움이 스멀스멀 올라오긴하지만..ㅋ

그래도 함박은 대성공!!!
제가봐도 참말 맛있었습니다♡_♡


고기도 맛있고오♡
육즙도 촉촉하게 잘익었고오♡
소소도 맛있고♡♡

거기에 치즈랑 계란까정!!!


상구기도 이번엔 완정 인정!!!
넘 잘먹어서 담엔 고기 두덩이 구워줘야겠어요ㅋ

크크크 생일을 빌미로
망메뉴 하나 제대로 극뽀옥 했네유ㅋㅋ


이제 자신있게 권해드릴수 있슴돠
함박스테이크 함 츄라이 해보시쥬+_+




정리

재료준비



양파 카라멜라이즈



고기반죽



동글납작하게 빚어서 앞뒤로 굽기



물조금 붓고 뚜껑 덮고 고기 익히기



소스 만들고



사이드메뉴랑 데코레이션으로 마무으리♡



             

[출처] [맛툰] 상구기의 생일상! 요건대성공! 함박스테이크 만들기 :-D|작성자 피기스트

매거진의 이전글 [맛툰] 할수있숴! 오징어 손질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