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ikir Jul 05. 2024

AI 시대 개인의 생존 방식

안 사라지는 전문직


진정한 글로벌 시대가 열렸다.

그건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에게도 마찬가지다.



가까운 AI 시대에 평범한 사람들의 생존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뉠 것이다. 전문직에 종사하거나, 그렇지 못한 경우 AI를 활용하는 소규모 팀 개념으로 소득 활동을 해내는 것.


전문직 중에는 확실히 생존이 위험해 보이는 전문직도 존재하지만, 적어도 가까운 미래에는 전문직은 오히려 AI를 활용하여 보다 수월하게 많은 양의 업무를 처리하여 더 많은 부를 얻어낼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지금의 AI는 감정을 다루지 못한다고 알고 있다. 사람의 뇌는 신경전달물질로 감정을 느낀다고 하는데, AI는 학습을 통해 각 상황마다 그 상황에서 보여줄 때 가장 적합하다고 느낀 반응 한 가지를 우리에게 보여주며 감정이 있는 것처럼 흉내 내는 단계라고 생각한다.


미래에는 AI가 사람처럼 감정을 느낄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가까운 미래에는 아닐 것이며 사람처럼 '진짜 감정'을 느끼는 AI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필요하지 않은 존재라고 느끼기에 개발에 막대한 비용을 들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의 복잡한 감정 속에서 발생하는 비논리적인 이해관계들을 해결해 내는 존재가 필요한데, 그런 부분을 다스리는 게 바로 법이다. 전문직은 국가가 부여한 독점 권력을 이용하여 남들이 해낼 수 없는 일을 맡아 해낼 수 있으며, 이들이 맡은 분야는 법이다.


100% 인간에 의해 발명된 법은 멈춰 있지 않고 매년 변화하는 존재다. 한 업종의 법만 바뀌는 게 아니라 수많은 분야의 법들이 계속 변화하며, 그에 따른 이해관계도 변화하게 된다. 그 방대하고 어려운 지식을 사회의 흐름에 맞춰 올바르게 응용해 줄 사람이 반드시 필요하다. 적어도 지금의 AI는 변화와 변수라는 것에 사람의 도움 없이 대응하지 못한다.



전문직이 아닌 개인들의 삶은 어떻게 될까? 이미 지금도 수많은 AI들이 개발되어 있다.

지금의 AI는 그림, 글쓰기, 음악 등 예능 창작 활동에 치우쳐 있는 듯 하지만 미래에는 더 여러 분야에 응용 가능한 셀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고 많은 AI가 출시될 것 같다.


그런 시대가 온다면 어떤 AI를 확보해서 어떤 방식으로 내 역량을 발휘하여 작업물을 만들어 내느냐로 경쟁력이 나뉠 것이다. AI를 활용하는 능력도 중요하지만 AI를 확보하는 능력 역시 중요한 시대다. 사람들의 업무 퀄리티는 AI를 확보하는 능력에 달려 있을 것이며, 아무리 재주 좋은 사람도 좋은 AI를 찾아내는 능력이 부족하다면 남들보다 뒤처질 수 있다.


AI 자체가 하나의 리소스인 미래 시대. 전문직이 아닌 개인으로써 경쟁력을 가지고 싶다면 우리는 AI를 활용하는 능력과 동시에 내가 원하는, 더 좋은 리소스를 찾아낼 수 있는 검색 능력을 갖춰야 할 것이다.




디지털에 둔하거나 자기 위치에 맞는 합당한 전문성을 갖출 수 있다면 전문직을 하는 게 좋을 것 같다.

얼마 지나지 않아 실력 있는 전문직의 가치는 더 높아질 거라 생각한다.

여건상 전문직을 못하거나 디지털에 친숙하다면 꾸준히 AI 역량을 키워 놓자.



앞으로도 영어 공부는 중요할 것이다.


전문직 시험을 치르기 위해서도 영어가 필요하지만 업무 과정에서도 외국어 능력이 필요한 경우가 있으며, 통번역해 줄 사람을 쓴다고 하더라도 전문직은 책임을 지는 직업이기 때문에 통번역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은 가능해야 하기 때문이다.


전문직이 아니더라도 영어를 잘하는 사람이 만들어내는 AI 퀄리티는 훨씬 압도적이며

프롬프트, AI툴 역시 영어가 메인이고 최신 고급 지식, 정보들은 영어로 공유되기 때문이다.


또한, 지금은 쉽게 공유되는 AI 정보들이 나중에는 공유되지 않을 수도 있다.

모두가 생존하기 힘든 미래 AI자본주의에서는 그런 정보 하나하나가 다 돈줄일 것이기에 그것들을 스스로 찾기 위해서 영어 능력은 필수불가결이다.

작가의 이전글 사람 보는 눈을 키우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