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별빛바람 Oct 21. 2024

좋은 카메라라고 꼭 좋은 사진은 아니다!

사진에 대한 착각 그리고 카메라에 대한 착각을 극복하는 방법

최근 라이카 코리아에서 유저 사진 투고 행사가 있었다. 여러 유저들이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려두고 정해진 해시태그를 올려두면 그 중에서 선별하여 63작품을 라이카 코리아 매장에 전시를 해 주겠단 내용이었다. 선물로는 할인 바우처와 몇 개를 주겠다는 내용이었는데, 나름 사진을 선택하고자 그간 찍었단 사진들 중 라이카로 찍은 사진을 고르던 차 였다. 그러다 예전 사진들을 쭉 나열해 보았다.

처음 내 돈으로 카메라를 샀을 때, 시작한 카메라는 1.6x 크롭 바디인 Leica X1이었다. 그리고 Canon  EOS 60D였으며, 그 이후 EOS 200D 카메라를 샀으니 거의 10년 넘에 APS-C 크롭 센서만 사용했다. 그 시절 직장 동료 중 한 명이 나름 사진에 대해 열정이 있는 친구여서, 얼굴을 마주칠 때 마다 사진과 카메라 이야기를 종종 했다. 그 친구도 나름 사진에 대한 열정이 있었으나 내가 EOS 60D를 가지고 있었을 때, 와이프 몰래 EOS 100D를 샀다고 했다. 그럼에두 우리 둘은 APS-C 크룹 센서가 아닌 풀프레임 센서에 대한 동경을 가지고 있었다. 지금은 우리 사진이 많이 부족하지만 풀프레임으로 사진을 찍으면 무언가 멋진 작품이 나올듯만 했다.

하지만 그 모든 것은 착각이었다. 단지 센서의 크기는 사진을 담는 그림이었고, 그 그림을 담을 때 중요한 것은 어떻게 피사체를 배치하고 구성하는지에 대한 자신만의 "상상력"을 표현하는 방법이었다. 그러니 아무리 좋은 카메라를 샀다 하더라도 그 표현력을 구성하지 못한다면 싸구려 카메라를 샀다 하더라도 부족한 결과물이 나올 수 밖에 없는거다. 그래서 그 시절 많은 사진 동호회 유저들은 흔히 이야기 하는 오두막(Canon EOS 5D Mark 2)와 몇 몇 L렌즈로 자신의 재력을 뽐내기도 했지만, 대부분의 사진들이 커다란 백통 렌즈를 들고 찍은 접사 사진이 대부분이었다. 그렇다. 그 시절의 사진의 결과물은 늘 그랬다. 몇 백만원짜리 백통 렌즈를 들고, 풀프레임 오두막 카메라를 들고 열심히 연사로 찍어낸 저 멀리 보이는 꽃의 접사 혹은 새의 접사 사진. 그리고 어느 모델의 배경 날림을 통해 충분히 날리고 모델의 얼굴이나 몸매를 부각한 사진. 그것이 이쁜 사진이고 좋은 사진이라 취급했다. 그 속에서 흔히 보이는 한 예시, 코스프레 전시장에서 열심히 한 모델을 향해 혈심히 백통 렌즈를 들고 사진을 찍는 오타구와 같은 모습의 사진 애호가들의 모습. 그 모습이 카메라 유저의 또 하나의 예시와 같은 결과물로 다가왔다.

그런 착각은 나도 많이 했다. 풀프레임이 분명 좋은 사진을 만든다 생각을 했다. 하지만, 그 착각은 쉽게 무너졌다. 카메라가 중요한 것이 아니었다. 그리고 렌즈가 중요한 것이 아니었다. 단지 내가 들고 있는 캔버스 안에 어떤 소재를 잘 배치하여 표현하는 것이 중요한가 였다. 그러니 낡은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도, 똑딱이 디카로 사진을 찍어도 그 결과물에 대한 구성에 대한 결론일 뿐이지, 좋은 작품이 꼭 좋은 카메라와 좋은 렌즈로 인한 결과의 상관 관계는 아니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그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질 못한다. 한번쯤 취미가 없는 사람들을 향해 이야기를 해 본다.


"싸구려 카메라 라도 한 번 도전을 해 보시는건 어때요?"


하지만 그 결론은 늘 한결같다. 어떤 카메라를 살지 몰라 인터넷 여러 동호회에 문의를 해 보면 늘 같은 이야기였다고 한다. 정말 비싼 렌즈와 비싼 바디. 그걸 사지 않으면 결과물은 별로라고 한다. 실제로 여러 동호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면, 이 사람들은 요즘 경기와는 다르게 참 비싼 장비들(카메라 바디와 렌즈)을 고민 하지 않고 많이 사는구나. 라는 자괴감에 빠지기도 쉽다. 하지만, 그것 역시 착각이다. 그 사진들이 정말 좋은 사진일까? 좋은 결과물일까? 그저 자신들이 찍는 결과물을 보여주기 위함인지? 비싼 카메라와 렌즈를 가지고 있다고 자랑하는 것이 그 자리의 모습인 것인지 계속 혼란만 생길 뿐이다.


그러니 착각하지 말자. 분명 좋은 사진의 결과물은 그 답에서 나온다.

그 중 중요한 것은 좋은 렌즈도 좋은 카메라도 아니다.


단지 사진을 찍는 사람의 느낌과 무엇을 표현할것인가? 라는 생각 만이 남을 뿐이다.



이전 22화 스텔라의 시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