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브런치에서 쓴 기독교에 대한 글을 모두 정리해서 브런치 북으로 발행했습니다. 이제 브런치에서는 기독교에 대한 글은 쓰지 않을 계획입니다.
사람에 관심이 많고, 그렇다 보니 자연스럽게 역사에도 관심이 없는 편이 아닙니다. 그런데 결국 그 관심사가 음식으로도 확장되더군요. 올해 시작한 유튜브에서도 음식 관련 콘텐츠를 만들기 시작했고, 이번 주부터 조금 본격적으로 업로드를 시작할 한국어 유튜브 채널에서는 서울과 음식에 대한 콘텐츠가 주로 업로드될 예정입니다.
영상으로 만들기도 하지만, 영상으로 만들기 전에 제가 내용을 확실히 숙지하고 영상의 내용을 구성해야 하다 보니 글로 한 번 정리하는 게 좋을 것 같단 생각이 들었고, 이왕 글로 정리해서 쓰는 거 브런치에서 함께 공유하면 좋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음식에 대한 글은 제가 유튜브 채널에서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사들인 책들의 내용과 검색을 통해서 써 내려갈 예정입니다. 아무래도 연구를 하는 게 업인 사람이다 보니 누군가의 글을 읽고 그 내용을 재구성하거나 다른 자료와 결합해서 글을 쓸 때 출처를 밝히지 않는 게 조금 불편하기도 해서 제가 그 글을 쓰면서 참조한 책들은 참조문헌처럼 뒤에 명시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제 다른 일들로 제대로 써나가지 못한 [한반도 여행기]도 제가 공부하고 내용을 정리하는 대로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이 두 매거진은 다른 정기 발행 매거진과 달리 비정기적으로 정리가 될 때마다 쓸 계획이고 두 매거진 모두 주 1회 이상은 업로드하는 게 목표입니다. 아무래도 주말에 업로드되는 경우가 많을 듯합니다.
저도 공부하면서 써 내려갈 글이라 조금은 조심스럽지만, 그 내용이 읽으시는 분들의 삶을 조금이라도 풍성하게 만들 수 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갖고 시작하려 합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브런치에서 다양한 주제의 글을 씁니다. 혹시라도 감사하게도 '구독해야지!'라는 생각이 드셨다면, 2020년에 제가 쓸 계획(링크)을 참조하셔서 결정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브런치에는 '매거진 구독'이라는 좋은 시스템이 있으니, 관심 있는 매거진만 구독하시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Seoul Talker(영어-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