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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심디학 LAB Jan 19. 2024

평균의 디자인이 실패하는 이유

1.

결정적인 디자인의 요소

축구를 한번 생각해보시겠어요.

선수 중에는 골을 훌륭하게 넣는 선수들이 있죠.

그런 선수들을 보면 '그 선수는 골 결정력이 있다.'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됩니다.

그렇다면, 디자인 분야에서는 어떤 요소가 '결정력'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디자인이 사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 영향력은 어디에서 비롯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디자인의 결정력은 '순간'에서 나옵니다.

평범하게 생각하면 '평균'이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디자인에서는 아닙니다.

특정 '순간'이 바로 디자인의 결정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2.

평균보다 중요한 '순간'의 힘


여러분과 가족이 즐거운 놀이공원에 놀러 가셨다고 상상해볼게요.

여러분은 그곳에서 다양한 놀이기구를 타고, 즐거운 쇼를 관람하고,

맛있는 음식을 즐기며 하루를 보냈습니다.

그런데 이때, 저는 여러분에게 매 시간마다 문자를 보내서

그 순간의 기분이 어떤지 '1점'(형편없음)부터 '10점'(아주 좋음)까지 점수로 매겨달라고 했습니다.

여러분은 그날의 경험을 바탕으로 점수를 매겼고,

그 결과 하루 동안의 평균 점수가 6.5점이 나왔다고 해봅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평균 점수를 보고 그날의 기분이나 경험을 '6.5점'이라고 평가하겠죠.

하지만 심리학자들은 이 문제를 조금 다르게 바라봅니다.

가령, 롤러코스터를 타는 동안 느꼈던 9점짜리 짜릿한 순간이 있다면

심리학자들은 "놀이공원에서의 느낌은 9점이다!"라고 평가합니다.

그 이유는 사람들이 과거의 경험을 회상할 때 특정한 '순간'만을 강하게 기억하기 때문입니다.




3.

디자인의 결정력을 높이는 '순간'


그렇다면 이러한 인간의 특성은 디자인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까요?

우리는 1부터 10까지 평균의 디자인을 만드는 것에 집중하기보다는

디자인의 결정력을 높이기 위해 '순간'에 주목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전체 과정보다는

특정 '순간'이 그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 '순간'은 사용자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고,

그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기억하게 될지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단순히 '평균적으로 좋은 디자인'보다는

'결정적인 '순간'을 창조하는 데 보다 많은 고민이 있어야 합니다.




Psychological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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