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승필 Jun 13. 2017

웹개발자를 위한 HTML/CSS/JS 온라인 코드에디터

별도의 서버 없이 온라인에서 HTML/CSS 코드를 테스트해보자

- 앞으로 기술 용어나 설명이 필요한 용어들에 대해선 주석으로 따로 설명을 적도록 하겠습니다. 제 브런치는 개인 기록용의 성격이 강하다 보니 생각 없이 용어들을 사용하곤 했는데 생각보다 다양한 곳에 공유가 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비전공자 분들도 쉽게 접근하실 수 있도록  최대한 풀어서 작성하는 방향으로 진행할까 합니다. 물론 제가 적은 내용들이 백프로 확실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바로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우리 모두의 지식을 위해! 피스!


프론트(Front-end) 작업을 하다 보면 결과물을 바로바로 확인을 하고 싶거나 작업한 내용을 구분해서 관리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가령 탬플릿을 만들었는데 바로 사용을 하지 않고 만들어 놨다가 필요할 때 적용하고 싶은데 이 때 파일을 일일이 다 저장해서 관리하기가 많이 번거롭습니다.

이럴때 온라인 에디터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코드를 작성하고 저장했다 나중에 필요할 때 불러와서 사용하면 어떨까요? 


#프론트엔드(Front-end) - 흔히 프론트엔드(Front-end), 백엔드(Back-end)라는 표현을 많이 씁니다. 여기서 프론트엔드는 사용자에게 드러나는 외부적인(클라이언트) 부분을 담당하고, 백엔드는 사용자에게 드러나지 않는 내부적인(서버) 것들을 수행하는 부분을 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유저-프론트엔드-백엔드의 관계를 함축적으로설명해 줍니다


말 그대로 HTML/CSS/JS 등 클라이언트단에서 실행되는 부분을 전통적인 프론트엔드 개발 영역이라고 보시면 되고, PHP/ASP/JSP/DB 등과 같이 서버에서 처리하는 부분을 백엔드 개발 영역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더 쉽게 설명하자면.. 다음 이미지를 참고해서 보시면 편하실 거 같습니다. 

백엔드는 티나지 않아요..그래서 서글퍼요..


여기 온라인으로 HTML/CSS/JS를 서버 없이 작성, 관리가 가능한 툴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좀 정리를 해봤습니다. 확인해 보시죠.


Front-End (HTML/CSS/JS)

1. https://jsfiddle.net

가장 잘 되어있습니다.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고요. 제가 쓰고 있습니다. 임베디드 기능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요렇게 외부에 코드를 공유할 수 있기도 합니다. 다른 이들과 협업 할수 있는 기능도 제공해 줍니다. .  

https://jsfiddle.net/pilsogood/9r8btc3p/



2. https://codepen.io

jsfiddle 처럼 잘 되어있지만 회원가입은 유료입니다. 물론 임베디드 기능이 포함되어있습니다.


3. http://jsbin.com


4. http://jsdo.it


5. https://html-online.com


6. http://liveweave.com


7. http://kodtest.com


8. https://orionhub.org


CSS EDITOR


1. http://dabblet.com

2. http://www.cssdesk.com

3. http://www.cssportal.com/online-css-editor


Back-end Editor(PHP/PYTHON)


1. http://phpfiddle.org


2. http://sandbox.onlinephpfunctions.com


SQL EDITOR


1. http://sqlfiddle.com 


REGEX EDITOR(정규표현식)


1. https://regex101.com


2. http://regexr.com


3. http://www.freeformatter.com/regex-tester.html


4. http://refiddle.com


5. http://www.regexpal.com


Other Language EDITOR


1.https://pastebin.com


2.https://www.codechef.com


3. https://coderpad.io


4. http://codepad.org



저는 사실 프론트를 공부한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프론트도 처음부터 차근차근 공부하면서 서비스개발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제가 배우면서 활용한 툴이나 지식들에 대한 정보들을 함께 공유해 볼까합니다. 


내용은 앞으로 계속 추가해 나가겠습니다. 리뷰는 직접 사용해 보고  차근차근 채워 나가겠습니다. 우선 정리용으로 먼저 올려봅니다. 


작가의 이전글 네팔 포카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