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승필 Aug 17. 2017

국산 챗봇 빌더 BOTGRIDA 개발기

한국형 CHATBOT BUILDER BOTGRIDA 개발기

안녕하세요 순수 국산 챗봇 빌더를 개발하고 있는 BISTARILAB(https://www.bistarilab.com)의 최승필입니다. 저희는 TRIPGRIDA(https://www.tripgrida.com)라는 데이터 기반 온라인 여행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해당 데이터를 활용하여 여행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하면서 챗봇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챗봇을 개발하면서 반복적인 작업들을 좀 더 효율적인 방법으로 개선하기 위해 모색하다 결국  코딩 없이 챗봇을 구축할 수 있는 챗봇 빌더 BOTGRIDA(https://www.botgrida.com)를 함께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설명이 복잡했죠? 간단히 저희는 여행 자동화 서비스와 챗봇을 코딩 없이 구축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챗봇 빌더를 함께 개발하고 있는 팀입니다.  


아직 개발 중이라 정식 공개는 하지 않았습니다. 여태 남들 모르게 조용히 기능 개선에 집중하고 있었습니다.. 

이전에 작성한 글에서 소개한 기능들에 조금씩 개선이 있어서 지금까지 기능 개선한 부분을 정리해서 2탄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brunch.co.kr/@pilsogood/3


다음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된 부분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뭔가 많이 추가가 되었긴 했는데 티는 나지 않습니다. 디자인의 변화가 굉장히 있었습니다. 개발자들이지만 디자인에 굉장히 민감하거든요. 특히나 빌더의 특성상 사용자 편의가 우선시돼야 하는 게 기본이라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흰 전문 디자이너가 아니기에 어설픈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참고해서 봐주시길 바랍니다. 


1. 개발자가 디자인한 UI  

네 맞습니다. 개발자가 디자인까지 하고 있습니다. 개발 지식이 없는 일반 분들도 코딩 없이 챗봇을 제작할 수 있도록 UI 구성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적으로 디자인을 하는 사람이 아니다 보니 많이 부족합니다. 계속해서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백 단 작업보다 프론트에 시간을 많이 할애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2. 다양한 템플릿 지원 

챗봇을 다양한 분야에 적용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패턴들을 분석하고 있고 그것을 템플릿화 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원하는 템플릿을 클릭해서 챗봇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3. 플랫폼별 통계 지원 

플랫폼별 통계 기록들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구현했습니다. 


4. 자동 렌딩 페이지 연동

간단히 회사 정보를 작성하면 정보를 토대로 기본적인 회사 안내 챗봇이 생성이 되고 홈페이지 관리 기능을 통해 자동으로 렌딩 페이지와 연동이 됩니다. 예시로 다음 이미지를 보시겠습니다. 



블록을 때었다 붙이는 형식으로 간편히 렌딩 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습니다. 해당 기능은 저희가 개별적으로 자체 제작을 했습니다. 다양한 기능에 활용이 가능할 거 같습니다. 

참고로 왼쪽에 해당 기능을 이용해 생성된 망원동 챗봇 렌딩 페이지 화면입니다. 챗봇 빌더를 통해 개별 홈페이지가 없으신 기업이나 개인도 렌딩 페이지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https://www.chatbotkorea.com 이 곳도 같은 기능을 이용해서 렌딩 페이지를 제작했습니다. 참고용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5. 시작 설정 간편화 

페이스북이 대대적으로 업데이트를 했었습니다. 단일 메뉴에서 멀티 메뉴로 변경이 되어 기능 변경이 불가피했습니다. 기존 기능들이 무용지물이 되어버렸습니다. 왜 이렇게 바뀌었는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변경이 되었으니 저희도 적용했습니다. 사용자 편의를 위해 UI에 신경을 썼습니다. 티...티 안 나나요?


메뉴 설정, 도입 인사말, 초기 진행 프로세스를 한 페이지에서 관리가 가능하도록 개선했습니다. 


6. 대화 생성 간소화

형태소 분석을 적용해서 대화 생성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관련 세부 내용은 이전에 작성한 브런치 글에 자세히 나오니 궁금하시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https://brunch.co.kr/@pilsogood/3 


7. 문답형 프로세스 적용 

문답형 프로세스가 필요한 경우 질문과 답변 형식을 간단히 적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구성했습니다. 전달받은 내용들은 데이터베이스에 적용되어 관리자 페이지에서 별도로 관리가 가능하도록 연동하였습니다. 


질문에 대한 대답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면 관리단에서  관리가 가능하도록 관리 페이지로 해당 내용이 적용이 됩니다.


8. 블록의 쉬운 생성 / 관리

텍스트, 이미지, 메뉴 등 카드 블록들을 간단히 위지윅 형식으로 쉽게 생성/관리가 가능하도록 UI를 구성했습니다. 각 블록별로 시나리오를 작성할 수 있도록 시나리오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블록별로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9. 주문 기능 

자연어 처리 기능을 개선하여 주문에 적합한 자연어 처리 모듈을 따로 적용할 수 있도록 커스텀 기능을 제공합니다. 단일 주문뿐만 아니라 다중 주문에 용이 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물론 전달받은 내용은 관리가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10. 예약 기능 

예약 모듈을 적용했습니다. 치과와 같은 의료시설 및 음식점 예약 시스템에 적용에 용이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11. 상품 관리 

상품 관리 기능 제공

커머스 기능을 위해  상품 관리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주문 기능과 자동 연동 설정이 가능합니다.  


12. 외부 API 연결 기능

외부 API를 적용해서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도록 외부 API를 지원하는 기능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13. 다양한 생성된 챗봇들을 한 곳에서 확인이 가능한 디스커버 기능 제공 

디스커버 기능 적용 예시

생성된 챗봇들을 한 곳에서 검색 확인이 가능하도록 디스커버 기능을 제공합니다. 바로바로 다양한 챗봇의 기능들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14. 개별 사이트 내에서 활용이 가능한 임베디드 기능 

트립그리다에 임베디드 형식으로 챗봇을 적용한 모습

제작한 챗봇을 개인이나 회사 홈페이지에 쉽게 임베디드 가능하도록 임베디드 챗봇 기능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15. 감정 분석 중점을 둔 자연어 처리 엔진 

자연어 처리 부분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감정 분석을 위한 기능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활용할 수 있는 영역에 대해선 따로 정리해서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기능 정리 후 다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베타 시점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하루빨리 베타를 진행했으면 좋겠습니다. 


게으름을 탓해야겠네요.. 



작가의 이전글 웹개발자를 위한 HTML/CSS/JS 온라인 코드에디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