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상수 Mar 17. 2020

사회적 거리두기와 심리적 영향

코로나19바이러스가 주는 영향

사람에게 피부를 통한 접촉은 심리적으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엄마와 아기는 포옹을 통해 안정감을 갖고 비지니스 파트너는 악수를 통해 신뢰감을 얻고 친구는 괜스레 밀치고 당기고  어깨동무를 하며 유대감을 확인한다.

엄마가 없는 어린 원숭이 두마리에게 한마리는 그냥 우유만 주고 다른 한마리에게 엄마인형 원숭이를 주고 우유를 준 실험을 본 적이 있는데 처음 원숭이는 정서불안이 심해서 생장발육도 느렸고 다른 원숭이는 비록 인형이지만 접촉을 통한 만족으로 훨씬 안정적인 모습과 성장을 보였다고 한다.

하지만 코로나19바이러스가 전염되는 이 상황에선 침방울이 날아가는 거리를 계산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필요해진다. 생존을 위한 신체접촉이 생존의 위협이 되는 반대적인 상황이 된 것이다. 이성은 그 사실을 이해하지만 우리의 마음과 감정은 곧바로 받아들이기 어렵다. 그래서 신체접촉을 통하여 우리가 얻었던 친밀감 안정감 유대감 등 많은 심리적 소득물에 대한 상실과 결핍이 일어난다.

코로나19에 관한 유투브 동영상을 본 것들 중에 중국에서 아내가 확진을 받았으나 병실이 없어 집에서 자가격리를 해야만 하는 부부의 이야기를 본 적이 있다.

밥을 줄 때도 음식을 방문 앞에 놓고 남편이 자릴 뜨면 아내가 나와서 들고 들어가서 먹고 그릇을 다시 내어놓으면 남편이 다시 와서 가져갔다.

그러던 중 마침 결혼기념일이 되었고 남편은 아내에게 꽃을 주고싶어했으나 아내가 가까이 오는 것을 거절했고 나는 상심한 남편의 얼굴을 볼 수 있었다.

사랑하는 아내가 죽을지도 모르는 병으로 아픈데 가까이 갈 수 없고 아내는 다시 결혼기념일을 함께 못할지도 모르는데 남편을 곁으로 오게할 수도 없었다. 두 사람 모두 마음에 상처를 입었을 것이다.

더 마음 아픈 일도 있었다. 전염병으로 임종을 앞두었음을 명백히 알았지만 사랑하는 엄마를 안을 수도 없었고 장례식도 치를 수 없었다.

코로나19바이러스에는 국경도 없고 종교도 없고 결혼기념일도 없고 장례식도 없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 되면
심리적 공허함을 메우고자하는 욕구가 상승될 것이다. 그리고 짜증과 신경질이 증가할 것이다. 욱!이 늘지도 모른다. 갱년기가 빨리 올지도 모른다. 사춘기가 더욱 격렬해질 지도 모른다. 때아닌 자유를 갈망할지도 모른다. 이럴 때 조심해야한다.

객관적이고 보편적이고 안정적인 사고를 벗어나 감정적으로 세상을 파악할 확률이 높아지면 이 순간을 노리는 사냥꾼들이 있다.
악어떼가 나올라~ 조심하자!

인생에 큰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판단은 미루는 것이 좋다. 심리적으로 공허함과 불안감이 상승되는 시기에는 자기만의 놀이와 자기 개발을 하는 것이 좋다.

그동안 미뤄두었던 지적욕구를 채울 수도 있고, 계속 눈팅만 했던 게임을 습득할 수도 있고, 그간 챙겨주지못해 미안했던 사람들에게 메일을 보낼 수도 있고,
나중에 볼 영상으로 유투브에 쌓여있는 것들을 볼 수도 있고, 넷플릭스에 들어온 인기드라마시리즈를 섭렵할 수도 있고, 집안 청소에 매진해 청소덕후가 될 수도 있고(킹덤2가 드디어 오픈한다고한다! 나의 페이버릿 시리즈 중 하나ㅎㅎ), 요리라곤 라면끓이기밖에 안했던 실력을 업그레이드 할 수도 있고, 저만치 미뤄두었던 집 구석구석을 셀프수리할 수도 있고, 꿈만 꾸던 로맨스소설을 완성할 수도 있고, 등등 할 수 있는 것들은 무궁무진하다.

자신을 개발해보자! 어려운 상황이지만 달리 생각해보면 새로운 삶의 방식을 찾을 기회일지도 모른다! 누가 알겠는가! 새로운 나를 찾고 새로운 도전을 할 지도 모른다! 미래는 아무도 모른다!

매거진의 이전글 폐렴 치료 후 자가 관리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