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OMNI Aug 06. 2021

04。성장하다. 자라다.

정말 수에는 많은 의미가 있구나, 라는 말과 동시에 얻은 다음 주 재택근무!라고 수정하는 가운데 다음 주 재택은 어쩔 수 없는 출근이다.. 흑


사람은 성장하는 과정에 있어서 많은 사람을 만나고 경험을 하고 그러면서 자라는 것 같다.



성장 :
1. 사람이나 동식물 따위가 자라서 점점 커짐
2. 사물의 규모나 세력 따위가 점점 커짐


나는 감히 경험 부자라고 말할 수 있는데 이 이야기의 시작의 근거는 어떤 성장에 있어서는 다양한 경험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경험 1.

초등학교 때, 부모님께서는 우리를 좀 더 나은 환경에 기르기 위해서 맞벌이를 택하셨다. 나는 어렸던 마음에 엄마가, 일을 하는 게 싫었고 6남매 중 막내인 우리 아빠에게는 매년 제사를 지내야 하는 버거움을 일을 하는 워킹맘인 엄마에게 떠넘기는 게 너무나도 싫었었다.


그래서 나는 더욱 동생과 지내는 시간이 많았었고, 그 시간들이 결코 나의 성장에 있어서 헛되이 지 않다고 말하고 싶다. 덕분에 더 일찍 몸도 마음도 자란 기분이랄까.


그리고 초등학교 6학년 시절, 동생과 단 둘이 캐나다로 홈스테이를 떠난 적이 있다. 다분히 엄마의 영어 조기교육을 위한 목적이었으나, 그때의 좋았던 기억을 아직도 잊지 못한다.

모든 기억은 미화된다고, 동전의 양면이 있듯이 모든 날이 좋았던 것이 아니다. 그 당시 학교를 다녔던 한국인은 또래집단 무리 생활이 강한 문화였고, 그 과정 중 우리를 따돌리고 놀렸던 경험도 어찌나 생생한지 모르겠다. 이유는 기억 안 나지만, 개성이 강한 아이가 주도로 우리를 싫어하고 욕했었던 기억.


덕분에 또래집단 문화를 중학교가 들어가기 이전 일찍이 접할 수 있었고, 그 시절 나는 더 소심하고 조심한 성격이 되었던 것 같다.


경험 2.

그리고 난 내가 성장해온 환경들을 사랑한다. 악기를 전공했을 수 도있었던 환경, 대학을 전공하면서 배웠던 그래픽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었던 환경, 그리고 무엇보다 좋은 학창 시절을 보낼 수 있었던 환경. 특히나 학창 시절을 좋은 친구들과 선생님들을 만날 수 있었던, 그 부분에 있어서 부모님에게 하루가 다르게 감사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다.

사람이 성장함에 있어서 환경은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사회생활을 해오면도, 공부를 했던 환경에 있어서도 환경은 사람의 인생을 바꿔놓기도 한다. 그걸 너무나도 느꼈고, 느끼고 있고 미래의 자녀에게도 미칠 것이라 생각한다. 그렇기에 내가 잘살기를 간절히 바라고, 잘살기 위해 지금 이렇게 힘들게 노력하고 고민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경험 3.

사람에게 미치게 좋은 무언가가 있다는 것은 또 다른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는 요소라 생각한다. 미칠 수 있는 무언가로 또 다른 누군가를 만날 수 있고, 그러한 인연들이 모여 나에게 좋은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낸다.

올해는 그림 그리는 것과 글을 쓰는 것 좀 더 내가 좋아하는 것들에 미쳐있는 것 같다. 사실 미래를 좀 더 걱정해야 하는데 말이야.


지금 생각나는 경험들은 이 정도로 말할 수 있지만, 차차 풀어갈 이야기에 담고 싶다. 이렇게 브런치 작가로서 활동할 수 있다는 것도 훗날 나를 성장하게 할 계기가 될 것이니,  ˃̵ᴗ˂̵ 



성장하다. 자라다 秀

오늘도 나는 성장하고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