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자서 Jan 22. 2016

변비 해소에 "더블 발효"가 효과적인 이유

발효 식품을 만들어내는 균은 다양하다.


김치는 유산균으로, 식혜는 누룩 곰팡이, 맥주는 효모의 힘으로 발효를 한다. 이러한 균을 섭취하여 장내 환경을 개선,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변비 해소는 특히 "더블 발효"가 효과적이다.

- 더블 발효가 변비 해소에 효과를 발휘

장을 건강하게 하는 발표 식품은 다양한 균을 먹는 것이 효과적.


특히 2개의 발효 식품을 함께 먹는 더블 발효를 추천한다. 더블 발효가 변비 해소에 최고의 효과~ 

예를 들어, 크림 치즈와 된장 절임. 된장에 3일 정도 담근 치즈를 살짝 구워서 먹는다. 치즈의 유산균과 된장 누룩 곰팡이와 효모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바로 더블 발효를 먹는 방법이다. 특히 유산균과 누룩 곰팡이나 효모는 최고의 궁합이라고 한다. 


생햄과 절임 조합도 추천. 생햄이라고 하면, 생고기라고 알기 쉽지만, 발효시킨 식품. 고온 다습 한 장소에 보관하면, 고기의 표면에 곰팡이 균이 부착하여 고기 전체가 발효되는 것. 그 생햄으로 절임을 싸서 먹는다. 


생햄은 비타민 B군과 A군, D군이 많지만 C가 부족한 것이 흠이다. 피클이 시큼한 것은 비타민 C의 맛. 즉, 이 조합으로 완전 식품이 될 것이다. 


- 변비 해소에 면역이나 자율 신경이 정상화

변비 해소에 효과가 있는 더블 발효는, 발효한 좋은 박테리아끼리 서로 돕고 "10+10" 대신 "10×10"의 효과를 발휘 해주는 것이 가장 큰 장점. 하지만 발효 식품은 소금기가 많은 음식도 많다는 것. 염분이 궁금할 것이다. 


그러나 발효 식품은 한 번에 많이 먹는 것이 아니다. 조금씩 먹는 것이 좋기 때문에, 매일 소량으로 먹으면 장내 환경이 정돈 될 것이다. 


더블 발효 조합은 집에 있는 재료로도 조합은 무한대. 예를 들어, 낫토에 다진 절임을 혼합하는 것만으로 OK이다. 


장은 자율 신경의 중심이자 면역이라는 생명을 유지하는 근본적인 역할도 힘을 발휘하고 있다. 변비 해소에 장이 건강해지고, 기능이 정상화 된다는 것은 면역과 자율 신경이 정상으로 된다는 것. 


장은 건강의 근원이다. 

http://anitong.egloos.com/7112787

http://odelian.tistory.com/241

http://thking.tistory.com/121

http://ojaseo.egloos.com/7111952


작가의 이전글 포지션으로 보는 파트너와의 관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