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자서 Jan 28. 2016

위장이 약해지면 입 냄새가? 위장 정돈하는 방법

당신의 구취는 안전한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구취에 대해 민감하게 신경을 쓰고 있다. 그런데 그 냄새는 위장이 약해져 있으면 더 심해진다는 사실을 모를것이다. 왜냐하면 위장이 건강하지 않으면 소화 불량을 일으켜 소화하지 못하고 남은 음식이 발효를 일으켜 불쾌한 냄새가 발생해...지독한 구취가~~ 

따라서 위장을 정돈해 두는 것은 몸의 건강 뿐만 아니라, 구취 예방이라는 점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이번에는 위장을 건강하게 정돈하는 방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 생강

오한에 효과적인 생강은 위장에 좋은 음식. 생강에 포함된 진게론이라는 성분이 위액 분비를 활발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또한 생강을 섭취하면 위장이 따뜻해 이로 인해 소화 활동에 도움이된다.


- 소금 찜질

약해진 위장을 따뜻하게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방법으로 굵은 소금으로 간단하게 만드는 "소금 찜질"이 있다. 한줌 정도의 굵은 소금을 프라이팬에 넣어 볶고 소금이 따뜻해지면 헝겊 가방에 넣고 누운 상태에서 그것을 배에 대고 있으면 된다. 


이것은 옛날부터 행해지고 있는 민간 요법의 하나로, 차분히 천천히 위장을 따뜻하게 해줄 수 있다. 너무 뜨거운 경우에는 수건을 끼우는 등, 온도를 조정하면 된다. 


- 무

위장약에도 함유되어 있는 디아스타제라는 소화 효소가 무에 풍부하다. 따라서 무는 위장이 약해져 있을 때 적극적으로 먹어주면 좋은 음식이다. 게다가 무를 섭취하므로써 위장에 좋은 상태가 되는 데다 디아스타제도 충분히 먹을 수 있어 좋다. 단지 디아스타제는 열에 약한 특성 때문에 불을 통하지 않고 생으로 먹도록 하자. 


- 효모

맥주 효모는 유산균 등의 장의 움직임을 돕는 균을 늘리거나 식욕을 증진시키는 작용이 있다. 이 때문에 소화 불량을 일으키고 있거나 식욕이 나지 않을 때 섭취하면 그 증상이 개선된다. 


예를 들면, 비타민 B와 단백질, 미네랄, 식이 섬유 등이 풍부한 천연 효모를 가편하게 섭취 할 수 있는 의약 부외품 "에비오스 정제" 등을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 단전 호흡법

배꼽 바로 아래 부근, 단전에 의식을 집중시키면서 수행하는 "단전 호흡"이라는 호흡법은 호르몬이나 면역 자율 신경 등 몸의 기능을 정돈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위장을 건강하게 하는데에도 사용한다. 


또한 위장은 스트레스에 약한 장기이기도 하기 때문에, 이 호흡을 하고 마음을 진정시켜주는 것이 스트레스 해소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숨을 내쉴 때 단전을 부드럽게 양손으로 눌러 숨을 흡입하면 단전 부분에 공기를 많이 넣는 것 같은 이미지로 단전에 의식을 집중하면서 천천히 시간을 두고 호흡을 반복한다. 

http://okgo.tistory.com/956

http://thking.tistory.com/112

http://okgogo.egloos.com/7022749

http://ojaseo.egloos.com/7106495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