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자서 Jan 31. 2016

일본이 본 한국의 운전 면허 시험

이것은 일본 인터넷 사이트에서 보도한 내용이다.


우리나라가 운전 면허 따기가 너무 쉽다고 해서 이웃 일본에서 화제가되고 있다. 뭐 예전부터 중국에서는 우리나라에서 면허를 따기위해 여행 겸 면허 따기 여행 상품도 있다는걸 들었다.


어쨌든 그 일본이 보도한 내용은.....


운전 면허의 취득은 일본의 경우 수개월동안 교습소에 다니거나 합숙으로 2주 정도를 아침부터 저녁까지 집중하지 않으면 취득 할 수 없지만, 한국에서는 전혀 운전 지식이나 기술이 없는 사람이라도 최단 3일이면 딸 수 있다고.

- 한국의 운전 면허증 취득 시험 내용

한국의 운전 면허 취득 교육(5시간) → 신체 검사 → 필기 시험 → 기능 시험 ①~②(2시간) → 주행 시험(6시간)을 클리어해야 한다.


기능 시험 ①자동차는 움직이지 않고, 브레이크, 라이트 등의 위치와 사용법을 확인하는 테스트이다.


이에 합격하면 실기시험 ②를 치르는데, 50미터 직진, 커브 브레이크의 시험이다.


이 시험에 합격하면, 임시 면허증의 취득을 할 수 있고, 운전 면허 소지자가 동승하는 경우 실제 도로도 운전할 수 있다. 합격률은 90%로 상당히 높다.


마지막으로 주행 시험이 있는데, 랜덤으로 4~5코스를 달리지 않으면 안되는데, 교습소(운전 학원)에 신청을 하면 1일 전 코스의 내용을 실기와 함꼐 가르쳐주고 있다.


따라서 주행 시험도 한방에 클리어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 초보자 운전자의 사고가 사회 문제로

한국의 운전 면허 취득이 완화 된 것은 2011년으로, 바뀌기 전에는 일본처럼 어려운 시험이었다고 한다.


2011년 이후는 너무나도 운전 면허를 쉽게 취득 할 수 있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초보자 운전자의 사고가 사회 문제로도 되고 있다고 한다.


면허 취득 1년 미만의 운전자의 사고 건수가 2010년 8,200건에서 2012년 9,200건으로 24%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 경찰청은 다시 시험의 엄격화를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올 하반기부터 어려워질 것이라는 소문이 있음).

- 중국도 한국에 와서 운전 면허증을 취득

최근에는 중국인이 관광을 와서 한국에 1주일 정도 머물면서 운전 면허를 취득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고.


중국에서는 운전 면허 취득에 반년에서 1년이나 걸리기 때문에 한국에서 면허를 따는 것이 압도적으로 간단하고, 한국에서의 면허 취득을 알선하는 전문 업체도 있다고 한다.


2013년에는 25,000명의 중국인이 한국에서 운전 면허를 취득하고, 중국 국내에서는 한국에서 쉽게 운전 면허를 취득 할 수 있다는데 대해 중국내에서도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고 한다.


참고로 한국의 면허 취득은 쉬울뿐만 아니라, 비용도 저렴하다고....


이상이 일본에서 보도한 내용들인데... 정말로 옛날에 비해 운전 면허가 엄청 쉬워졌다는...^^ 오늘 뉴스를 보니, 지금 운전 면허 시험장이 문전 성시를 이루고 있다고 한다. 왜?


면허 시험이 어려워지기 전에 면허를 따기 위해 사람들이 몰리고 있기 때문이라고....


왜? 면허 시험을 쉽게 했을까?

http://sabjaru.tistory.com/692

http://thking.tistory.com/168

http://okgogo.egloos.com/7098228

http://ojaseo.egloos.com/7071493


작가의 이전글 "오염 마스카라"가 되어 버리는 잘못된 행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