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구별여행자 Jul 01. 2023

애플 CEO 팀쿡 일 인생에 대한 명언

나만의 우주에 흔적을 남기다... 


애플 하면 제일 먼저 스티브 잡스가 떠오르죠. 스티브 잡스는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유명한 인물입니다. 아이폰 하나로 세상을 완전히 변화시킨 인물이 바로 스티브 잡스입니다. 지금 우리는 스마트폰 없는 세상을 상상할 수조차 없으니까요. 그런 그가 췌장암에 걸려 시한부 선고를 받았을 때 후임자로 정한 인물이 바로 팀쿡입니다.


팀쿡은 다른 유명 기업가들과 마찬가지로 새벽 시간에 일어나 그 누구보다도 하루를 일찍 시작하는 인물입니다. 그는 보통 새벽 3시 45분쯤 일어나 하루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나는 아이폰이 역사상 최고의 소비자 제품이라고 생각한다. 이제는 우리 삶을 관장하는 가장 필수적인 물건이 되어 아이폰 없이 집을 나서는 것은 상상도 하지 못할 것이다.

I thin the iPhone is the best consumer product ever. And it's become so integrated and integral to our lives, you wouldn't think about leavign home without it.

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정말 그렇습니다. 저 또한 아이폰 없이 정확하게는 스마트폰 없이 밖에 나가는 것을 상상할 수조차 없을 정도입니다. 버크셔 해서웨이의 워런 버핏은 애플 주식을 너무 늦게라도 매수한 것에 대해서 자신이 한 판단 중 가장 잘한 결정 중에 하나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애플 주식은 버크셔 주식 보유분의 무려 40%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워런 버핏은 애플은 필수 소비재로 보기 때문에 상당량을 매수했다고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보통 스마트폰 사용 주기가 2년에서 3년 주기이며 이보다 더 중요한 건 스마트폰 앱 사용을 통해 애플은 엄청난 소프트웨어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능력이 무한하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면, 자신만의 우주에 흔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즉,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If you embrace that the things that you can do are limitless, you can put your ding in the universe. You can change the world.

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세계적으로 성공한 지도자나 기업가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 있습니다. "무엇이든지 이룰 수 있다. 스스로 그 일을 이룰 수 있다고 믿기만 한다면." 애플의 팀쿡도 이와 비슷한 이야기를 합니다.



"여러분의 능력이 무한하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면, 자신만의 우주에 흔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즉,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나만의 우주에 흔적을 남기다..."



우리는 모두 각자의 세상에서 살아갑니다. 그러한 사실을 인지하느냐 인지하지 않느냐의 차이만 있을 뿐이죠.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른 사람이 상상하는 세상에 살고 있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 세상을 바꿀 수 있는 무한한 능력을 이미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저 또한 그런 사람 중 한 명이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놓은 세상 속에서 남과 비교하며 나 자신을 자책하고 스스로를 비난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제 스스로 나만의 세상, 나만의 우주를 창조했고 그 안에서 저라는 사람이 주인공이 되어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 누구도 아닌 제가 창조하는 저만의 세상, 그 세상이 바로 팀쿡이 말하는 저만의 우주일 겁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이 틀렸다는 것을 인정하고 변화할 용기가 있느냐는 것이다. 나에게 CEO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용기를 가지는 것이다.

The most important thing is, Do you have the courage to admit that you've wrong. And do you change? The most important thinkg to me as a CEO is that we keep the courage.

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가장 큰 장애물은 바로 두려움입니다.


하지만 세상은 두려움으로 가득 차서는 안됩니다. 두려움이란 실체가 없기 때문이죠. 대부분 우리가 하는 걱정과 두려움은 실체가 없습니다. 우리의 생각이 만들어 내는 것이죠.



두려움을 물리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용기를 갖는 것입니다.


"내가 틀렸다는 것을 인정하고 변화할 용기"





인생은 부서지기 쉽다. 우리의 내일은 보장되지 않으므로 오늘 당신이 가진 모든 것을 바쳐라.

Life is fragile. We're not guaranteed a tomorrow so give it everything you've got.

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인생은 부서지기 쉽다."



전 이 말에 깊이 공감합니다. 정말로 그렇습니다. 우리의 인생은 부서지기 쉽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다시 일어서기도 쉽습니다. 두려움과 걱정으로 인생이 잘 풀리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그 순간 용기를 가지면 두려움과 걱정을 피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도 열두 번씩 부서졌다가 다시 일어서는 게 인생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예전에는 현재를 살아라라는 깊은 의미를 깨닫지 못했지만 이제는 그 뜻을 알게 되었습니다. 과거는 지나갔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습니다. 그 말 뜻은 우리의 내일은 보장되지 않는다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오늘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을 바쳐서 현재를 살아야 합니다. 그게 일이라면 일에 집중해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고 그게 사랑하는 가족들과의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것이라면 그 시간을 충분히 행복하게 보내면 그만인 것입니다.



저도 인생은 잘 모릅니다. 하지만 인생이 부서지기 쉬운 동시에 일어서기 쉬운 것이라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오늘 하루 힘들고 좌절했나요? 괜찮습니다. 인생은 부서지기 쉬운 게 당연한 겁니다. 그러니 훌훌 털어버리세요. 그리고 그냥 현재를 사세요. 지금 하는 일에 집중하세요.


마지막으로 멋진 스티브 잡스의 사진입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신의 인생을 응원합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스페이스X,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 일에 대한 명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