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뷰 TV러셀에 출연하신 이하영 원장님의 인생의 팁!
TV러셀에 출연하신 이하영 원장님의 영상 중 [이하영 원장 3부]에서 이하영 원장님의 인생의 팁이라고 하면서 말한 내용이 있는데요. "되게 어려운 이야기인데..."라고 하면서 인생의 팁을 공유해 주셨는데요.
제가 최근에 감명 깊게 읽었던 책인 "퓨처 셀프"에서 저에게 일종의 큰 깨달음을 준 내용과 핵심이 같아서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서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출처는 [유튜브 TV러셀 - 부자들이 아침에 꼭 이불을 개는 이유, 병원장 3부] 영상에서 일부 내용을 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하영 원장이 말하는 인생을 즐기면서 풍요롭게 살아갈 수 있는 "인생 팁"
인생의 팁을 하나 알려드릴게요
이게 되게 어려운 이야기인데...
오늘부터 이렇게 한번 생각해 보세요
여러분 시간이라는 게 있잖아요
시간
시간이라는 게 과거라는 게 있고 현재라는 게 있고 미래라는 게 있잖아요
과거에서 현재로 현재에서 미래로 시간은 흘러가잖아요
과거가 원인이 되고 현재가 과정이 되며 미래가 결과가 되는 거잖아요
그러면 영향력이 과거가 현재에 영향을 미치고 현재가 미래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어요
그게 인과라는 거잖아요 원인이 있고 결과가 있다
근데 이 착각에서 벗어나는 순간
여러분의 삶이 완전히 바뀌게 되어 있어요
사실 과거가 원인이 아니고
과거가 결과임을 아는 것
미래가 결과가 아니고
미래가 원인임을 아는 것
시간은 역방향으로 흐르는 거지 순방향으로 가는 게 아니에요
제가 지금이라고 콕 집어서 말하는 순간
지금 이 순간도 이미 과거가 돼 버렸어요
3시 52분 몇 초일 건데 지금도 말하는 순간 이미 과거가 돼 버렸잖아요
그렇죠?
그 과거는 뭐가 만들고 있죠?
현재가 만들고 있어
현재가 과거를 만들고 있고
지금 현재는 뭐가 만들고 있죠?
미래가 현재를 만들고
현재가 과거를 만들고 있어
시간에 대한 역순을 알게 되면 삶을 굉장히 창조자로서 살 수가 있어
왜냐 미래가 원인이기 때문에
그게 뭐냐면 이런 거예요
내가 지금 막 살잖아요 여러분
막 사는 현재는 결과야
그거는 미래에 막사는 미래가 지금 만들고 있어
왜냐 미래가 원인이기 때문에 그러면 그런 미래가 존재하는 거야
그걸 알면 지금 막 살 수가 없어
지금을 즐길 수 있는 힘이 뭐냐면
지금이 미래의 결과임을 아는 거야
미래가 원인임을 알면 시간이 역순으로 살아가게 되면
굉장히 다른 인생이 펼쳐져요 여러분 저는 이미 그렇게 살고 있어요
(내가 미래에 부자가 될 것을 알면 지금 현재를 즐기면서 그게 온다는 거잖아요)
온다는 걸 아는 거야
그걸 아는 순간 이런 거야 지금의 힘든 과정이 있을 거 아니에요 여러분도
제가 스무 살 때 그걸 알고 있었는데
스무 살의 고시생 재수생 하영이 그 힘든 과정을 통해서 미래가 있다는 걸 알게 됐어
지금 입장에서 마흔일곱 살의 성공한 의사의 인생을 위해서는
반드시 스무 살의 고시원 재수생이 필요해
내가 그때 그 고시원 재수생이 아니라 포스텍 학생이었으면
지금의 삶이 없을 거 아니에요
그 힘든 과정이 반드시 필요해 그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 결과임을 알면
그 힘든 과정을 즐길 수 있는 힘이 생겨
우리가 열심히 노력하고 애쓰지만은
그 과정이 힘들기 때문에 현실을 부정하고 싶잖아요
지금의 힘든 과정이 성공한 미래의 과거임을 알면
지금 이 순간을 즐길 수가 있어
지금이 성공한 미래의 과거임을 아는 앎이 생기면
지금의 힘든 과정을 즐길 수가 있어요
그 앎이 여러분한테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유튜브 TV러셀 - 부자들이 아침에 꼭 이불을 개는 이유, 병원장 3부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간이 과거 현재 미래로 순방향으로 흐른다고 믿고 있지만 실제로 시간은 미래 현재 과거로 역방향으로 흐른다는 것입니다. 벤저민 하디 작가의 [퓨처 셀프]에는 이러한 내용이 나오는데요 "과거가 현재의 의미를 만드는 게 아니라 현재가 과거의 의미를 만들다고 말하는 게 더 정확하다... 우리의 기억은 객관적으로 축척된 독립체가 아니라, 현재 우리 내면에서 살아 움직이는 것이다. 그래서 현재 기분과 미래 목표가 기억에 큰 영향을 미친다. 더욱 찬란한 미래를 맞으려면 더 나은 과거가 있어야 한다." 우리가 시간이 역방향으로 흐른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면 결국 미래의 나와 단절이 되어 버리는 것이고 이를 벤저민 하디 작가는 "미래의 나와 단절될 때 현재의 나는 어리석은 결정을 내린다."라고 했다.
실제로 과거의 기억은 현재의 감정과 기분에 따라서 상당한 왜곡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현재의 상태가 과거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건데 이를 이해하는 것이 쉬운 일은 분명 아닙니다.
아직 오지도 않은 미래를 위해 살아가라고 하는 것이냐?라는 질문도 생길 수 있는데요. 이는 아직 오지도 않은 미래를 위해 살아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내가 오늘 하루를 충실하게 즐기며 살 수 있는 힘이 미래에서 온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그 미래는 아직 오지 않은 것이 아니라 미래는 이미 펼쳐져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불확실한 미래로 인해 현재가 고통스럽다고 생각합니다. 불확실한 미래라는 생각을 하는 주체는 자기 자신입니다. 자신의 미래에 대해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현재 아무리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하더라도 지금 현재 오늘 하루를 충실하게 즐기면서 살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과거도 마찬가지입니다. 스스로의 과거를 끔찍했던 과거라고 기억하는 이들은 과거로 인해 현재 스스로의 삶이 불행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과거의 기억은 현재의 감정과 기분에 따라 상당한 왜곡이 발생합니다. 현재 불행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과거의 기억을 더 끔찍하게 왜곡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현재의 불행은 과거로 인해 비롯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우리는 어느 정도 이해했습니다. (이해했다는 전재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현재의 불행은 스스로 불확실하다고 느끼는 미래로부터 옵니다. 그러니 미래는 아직 오지 않은 것이 아니라 이미 펼쳐져 있다는 것입니다.
이하영 원장님은 이러한 자신의 앎, 깨달음을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했던 것입니다.
물론 저는 시간이 미래 현재 과거로 역방향으로 흐른다는 이 이야기가 되게 어려운 이야기라는 이하영 원장님의 말에 공감합니다. 저 또한 이 개념을 퓨처 셀프를 읽으면서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어쩌면 이전에 읽었던 많은 책들에서 공통적으로 하는 말일 수도 있었는데요. 아마도 제가 몇 년 동안 책을 읽고 공부를 했기 때문에 이러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었던 게 아니었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만약 시간이 역방향으로 흐른다는 개념을 이해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벤저민 하디의 [퓨처 셀프]를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늘 하루 충실하게 즐기면서 살아가시기를 기도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